행복한 인생을 위한 세네카의 조언!
상태바
행복한 인생을 위한 세네카의 조언!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4.01.15 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네카의 인생 수업 |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 정영훈 엮음 | 정윤희 옮김 | 메이트북스 | 280쪽

 

이 책은 세네카가 남긴 12편의 에세이 중 가장 널리 알려진 6편의 에세이, 즉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De Brevitate Vitae)』, 『섭리에 관하여(De Providentia)』, 『행복한 삶에 관하여(De Vita Beata)』, 『화에 관하여 Ⅰ(De Ira Ⅰ)』, 『화에 관하여 Ⅱ(De Ira Ⅱ)』, 『화에 관하여 Ⅲ(De Ira Ⅲ)』을 한 권으로 엮어 펴낸 책이다.

세네카가 속했던 스토아학파는 노년과 죽음, 마음과 행복, 돈과 명예, 화와 용서 등 인생의 현실적인 명제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행복에 도달하고자 했다. 현대사회가 더욱 진행되어갈수록,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스토아철학이 더욱 와닿게 되는 건 ‘진짜 나’에 대해 이야기해주기 때문이다. 그들이 주목한 인간 본연의 문제들은 이천 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현실을 관통하는 중요한 화두이기 때문에 현대인들의 마음에도 매우 크게 와닿는다. 

후기 스토아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로마 제정시대 정치가로서 네로 황제의 오랜 스승이기도 했던 세네카는 12편의 에세이와 한 편의 편지 〈루킬리우스에게 보내는 도덕 편지(Epistulae Morales ad Lucilium)〉를 통해 몇천 년의 세월 동안 우리에게 크나큰 가르침을 남겨주었다. 세네카의 철학적 저서는 16~18세기에 널리 애독되었고, 특히 몽테뉴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 이 책은 인간의 욕망이 적나라하게 투영된 음모와 투쟁, 그리고 광기 어린 행동들에서 인간 일반의 본질을 통찰하고 그들을 철학으로써 구원하고자 한 세네카의 철학을 담고 있다. 세네카는 인생의 모든 위기의 순간마다 철학을 위안 삼아 현실과 희망의 간극에서 오는 개인적인 상실감을 극복하고자 했으며, 이 책은 그 속에 담긴 지혜와 통찰을 집대성해 보여준다. 

1장 ‘인생은 지금도 고요하게 흘러가고 있으니 잘 살아야 합니다’에서 세네카는 인생이 너무 짧다고 한탄하며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마음의 평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언제 어디서든 마음의 평정만 유지할 수 있다면 스스로의 삶에 만족할 수 있으며, 이는 죽음과 불행을 늘 염두에 두고 살아갈 때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2장 ‘나와의 시간을 확보하고 운명의 변덕에 초연해야 합니다’에서는 지나친 욕심과 쓸데없는 일로 인생을 허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따끔한 충고를 남긴다. 값진 인생을 산다는 것은 비단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알찬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하며, 철학을 통해서 역사적으로 위대한 현인들과 교류하고 이들의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을 더욱 소중하게 보내라고 일갈한다. 그리고 오롯이 내 것인 것이 얼마나 되는지 내 인생의 창고를 들여다볼 것을, 나에게 주어진 삶이 그저 하늘이 준 선물이라고 여기고 언제든 주인에게 내어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살아갈 것을 당부한다.

3장 ‘덧없는 쾌락을 좇지 말고 이성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에서는 쾌락이 아닌 미덕을 따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세네카는 육체적인 쾌락을 주는 것들과 낯선 것들에게 주도권을 내주지 않을 것을 당부하며, 미덕이 맨 앞자리에서 기준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쾌락에게 맨 앞자리를 내어준 사람은 쾌락에 종속되기에 쾌락이 지나치면 숨이 막힐 것이고, 쾌락이 부족하면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4장 ‘현인은 부의 주인이 되지만 바보는 부의 노예가 됩니다’에서는 부와 소유에 대한 세네카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세네카는 자신이 재산에 연연하지는 않지만 이를 소유하는 데 거부감이 없음을 밝히며, 행운의 여신이 가져다준 재산을 굳이 거부하지 않고 잘 간직해두었다가 스스로 미덕과 선행을 실행함에 있어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한다. 그 모든 것은 나의 소유물이 아니라 그저 현명함의 선물을 받은 것이기에 언젠가는 돌려주어야 할 것으로 여긴다며 부에 대한 철학을 밝힌다. 

5장 ‘어쩌자고 짧은 인생을 남에게 화나 내며 낭비하나요’에서는 화란 무엇이고 화로 인해 우리가 겪는 어려움과 잘못된 행동들은 무엇인지, 화를 이기지 못한 사람들과 잘 이겨낸 사람들의 예를 들어가며 철학적이고 현실적으로 직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