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감각 인공 시냅스 기능을 갖는 초박형 수직 박막 트랜지스터 개발
상태바
광감각 인공 시냅스 기능을 갖는 초박형 수직 박막 트랜지스터 개발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3.12.14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이금속 셀레나이드 반응 기술을 이용한 고성능 광감각 인공 시냅스 소자 구현
- 국제 저명 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에 게재돼

 

왼쪽부터 김태근 교수(교신저자), 이내응 교수(공동교신저자), Ting Kang 석사 (제1저자), Adila Rani 연구교수 (공동 제1저자)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김태근 교수와 성균관대학교 첨단소재공학부 이내응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전이금속 셀레나이드 반응 기술과 Au 나노입자가 도핑된 그래핀을 활용하여, 인공 시냅스 기능을 갖는 초박형 수직 박막 트랜지스터 (VTFT)를 데모하는 데 성공했다. 
* 전이 금속 (transition metal) : 주기율표의 중앙에 있는 10개의 3~12족에 속하는 원소들을 말하며, 모든 전이 원소들은 금속에 속하므로, 전이 금속이라고 한다. 열과 전기를 잘 통하고, 다양한 산화수를 갖는 특징이 있다.
* 수직 박막 트랜지스터 (vertical thin film transistor, VTFT) : 수평 방향의 채널을 가지는 일반 트랜지스터와 달리 수직 방향의 채널을 형성하는 트랜지스터이다.

연구 성과는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해당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 [IF: 10.9, JCR (Journal Citation Reports): 상위 1.9%]에 2023년 12월 온라인 게재됐다.
* 논문제목: Ultra-thin Vertical TFT Photosensor and Photosynapse Based on Au-Doped- Graphene under Transition Metal Selenide Reaction
* 저널명: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 2023
* 저자: Ting Kang (1저자/고려대학교), Adila Rani (공동1저자/고려대학교), Wanqi Ren (공동저자/고려대학교), M Junaid Sultan (공동저자/성균관대학교), 이내응 (공동교신저자/성균관대학교), 김태근 (교신저자/고려대학교)
https://doi.org/10.1016/j.jmst.2023.10.029

포토닉스와 뉴로모픽을 결합한 혁신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고감도 및 생체 모방 특성을 가진 인공 감광 시냅스의 개발은 고 집적화와 유연성을 실현하는 지능형 비전 시스템 구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최근 그래핀 이중 접합 구조의 감광성 시냅스 트랜지스터가 많이 연구되고 있으나, 종래의 트랜지스터에 비해 초단채널 및 고집적도 등 장점을 갖는 수직 박막 트랜지스터 (VTFT) 기반의 감광성 시냅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연구팀은 초박형 그래핀/텅스텐 디셀레나이드 (WxSex-1) 이종 접합을 기반으로 하는 광학 시냅스 기능을 갖는 새로운 VTFT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대면적 제작을 위해 간단하고 쉽게 반복 가능한 전이금속 셀레나이드 반응 방법을 사용하여 WxSex-1 초단채널 층 (약 8 nm)을 제작했다. 또한, 그래핀 소스 전극 표면에 Au 나노 입자를 도핑함으로써 그래핀과 채널층의 접촉 장벽을 조절하여 정공 주입의 효과를 개선함으로써 소자 효율을 향상시켰다. 동시에 광 시냅스 응용에서 발생된 플라즈마 핫 전자가 WxSex-1 채널 층에도 큰 영향을 미쳐 소자의 광 시냅스 거동을 흥분성 (excitatory)에서 억제성 (inhibitory)으로 성공적으로 변화시켰다.
* 이종 접합 (hetero junction) : 서로 다른 에너지 밴드갭을 가지는 다른 종류의 반도체 물질 간의 접합이다.

더욱이 Au 나노 입자가 도핑된 그래핀/WxSex-1 반데르발스 이중 접합 구조가 적용된 VTFT 소자는 높은 전류 변조 비율 (> 104)과 우수한 이동도 (~65.52 cm2 V-1s-1) 특성을 보였으며, 소자의 감광 반응도 최대치도 14 AW-1에 달했다.

전이금속 셀레나이드 반응 기술 기반으로 제작된 VTFT 소자가 대면적 제작에 용이하고 높은 전류 변조 비율을 가질 뿐만 아니라 광 감각 인공 시냅스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리더(창의)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