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의 시대에 자유를 위해 투쟁한 네 여성의 모험적인 삶 그리고 철학적 모험
상태바
암흑의 시대에 자유를 위해 투쟁한 네 여성의 모험적인 삶 그리고 철학적 모험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12.02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유의 불꽃: 보부아르, 아렌트, 베유, 랜드 - 암흑의 시대에 철학을 구한 네 명의 여성들 | 볼프람 아일렌베르거 지음 | 조이한·김정근 옮김 | 밤의책 | 564쪽

 

유럽 근대사에서 1933년부터 1943년에 이르는 10년간은 가장 어둡고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좌우의 구분 없이 전체주의가 팽배해 있었고 1939년에는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하고자 했던 네 명의 여성 철학자가 있다.

실존주의 철학자이자 작가인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 1908~1986), 정치 이론가이자 평론가이며 역사학자인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1975), 예언자적인 사회혁명가이자 신비주의자인 시몬 베유(Simone Weil, 1909~1943), 합리적 이기주의 세계관을 표방하는 소설가이자 자유방임주의 선전가이며 자본주의의 열렬한 옹호자인 아인 랜드(Ayn Rand, 1905~1982)다.

네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의 혼란 속에서 망명자이자 선구자로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를 위해 투쟁했다. 저자 볼프람 아일렌베르거는 20세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이 여성 철학자들의 극적인 인생 행로를 탁월한 묘사와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으로 전해준다.

저자의 견해에 따르면 네 명의 여성 철학자는 전체주의적 정치 체계와 개인의 자유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 관계를 집중적으로 파고듦으로써 ‘20세기 가장 영향력이 큰 철학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최근까지도 철학의 역사에서 진지하게 다루어진 적이 없었다. 저자는 그들이 이처럼 폭넓게 무시되거나 저평가된 상황이 오히려 흥미롭다고 생각했으며, 아카데미 영역 밖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철학을 형성한 ‘여성’ 철학자들이 20세기 철학의 대안적 역사를 서술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보았다.

여성에게는 투표권과 피선거권조차 주어지지 않았던 20세기 초에 태어나 정치적 혼란과 대립의 시기인 1920년대에 대학 교육을 받았으며, 수많은 학문 중에서도 특히 철학에 몰두했던 네 명의 여성. 이미 그것만으로도 이 네 명의 여성은 ‘주변인’ 혹은 ‘경계인’의 삶을 살아야만 했는지도 모른다. 게다가 시몬 드 보부아르를 제외하고 세 명은 모두 유대인이었기에 나치의 유대인 박해를 피해 프랑스로, 마지막에는 미국으로 도망쳐야만 했다. 시몬 드 보부아르도 직접적으로 정치적 박해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독립적 자아를 쟁취하기 위해 가톨릭적이고 보수적인 중상류 시민 계층의 억압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보헤미안의 삶을 살기로 결정한다. 그럼으로써 그녀 역시 사회에서 배척되고 소외되는 주변인의 경험을 했다.

저자는 1943년 네 명의 철학자가 처해 있는 상황을 묘사하며 책을 시작한다. 곧 10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 1933년부터 시대 순으로 네 명의 성장 과정을 그려내고, 다시 1943년으로 돌아와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이처럼 문학 작품과 같은 서술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네 명의 철학자들이 각자의 완결된 세계를 이루어냈다는 인상을 불러일으킨다.

이미 장 폴 사르트르와 깊은 정서적, 지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던 시몬 드 보부아르는 페미니즘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알리사 로젠바움’으로 태어난 아인 랜드는 1926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정치적으로 영향력 있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그녀의 소설 『파운틴헤드』와 『아틀라스』는 이후 수십 년 동안 수백만 명의 미국인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한나 아렌트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자유주의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전체주의의 기원』을 출간하면서 최고의 지적 유명 인사로 등극했다. 시몬 베유는 전쟁 중 난민 구호 활동과 저항 운동에 전념했으며 1943년 영국에서 굶어 죽은 그녀는 많은 사람들의 눈에 순교자이자 진정한 성녀로 비쳤다.

아일렌베르거는 네 철학자의 삶과 성장 과정을 서술하면서 철학사에서 중요한 주제 중 하나였던 ‘자아와 타자의 관계’를 다시 논의의 장으로 끌어들인다. 그는 집단의 이름으로 개인을 억압하는 전체주의가 성공을 구가하던 당시 상황에서 자신의 삶을 자신의 의도와 행동으로 만들어나가려고 애썼던 네 명의 철학자들을 ‘자유’라는 단어로 묶어 설명한다. 그들이 스스로 이루어내고자 했던 삶은 자유라는 단어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들이 있는 곳이 어두울수록 자유를 향한 그들의 불꽃은 더욱 밝게 타오른다.

이 네 사람의 여성 철학자들은 전체주의적 정치 체계가 득세한 이 시대에 집단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 관계를 깊이 고찰하며 자신의 사유 체계를 정립한다. ‘자아는 어떤 종류의 자유를 얼마만큼 요구할 수 있는가?’ ‘자유를 실현하고자 할 때 타인의 존재는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 ‘그것은 자아의 자유에서 필수적인 요소인가, 아니면 반대로 나의 자유를 제한하고 방해하는 훼방꾼일 뿐인가?’ 등이 그 핵심 질문이다. 극단적인 자아 중심주의를 문제의 해법으로 제시한 아인 랜드부터 자아와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주장하는 아렌트와 시몬 드 보부아르를 거쳐 자아의 소멸을 철학의 목표로 보는 시몬 베유에 이르기까지, 네 명의 철학자는 각자만의 서로 다른 대답을 제시한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자유의 개념을 사적 영역, 특히 성적 영역에서 자신의 의지와 욕구를 방해받지 않고 실현하는 자유로 이해했다. 보수적이고 가톨릭적인 부르주아 분위기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했던 그녀에게 성적인 이탈은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철학적 탐색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새로 독립적인 자아의 자유를 정립했다. 그녀를 이를 형이상학적 연대라고 부른다. 

한편 시몬 베유는 노동과 전쟁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노예화와 폭력에 의한 인간의 사물화 현상에 관심을 집중하고, 그런 현상을 가능하게 만든 원인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천착한다. 그녀는 자아, 자아 발전, 나르시시즘, 자아 발견을 향해 가는 현대 철학의 경향을 “전적으로 파괴적인 것”이라고 여겼으며, 해방을 주는 진정한 목표는 연대해서 타인에게 헌신하는 것이 아니라, 신적 초월의 징표인 은총이 넘쳐나는 자아 포기다.” 그녀는 철학의 영역을 벗어나 ‘은총의 실존주의’라는 종교적 신비주의로 방향을 튼다. 

아인 랜드는 사람들이 타인을 기준으로 삼아 평가하는 시대에는 ‘자아’라는 성스러운 단어가 중요한 기능을 상실했으며, 이런 자아 상실의 상태를 극복하고 ‘자아를 재정복’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모든 중요성을 극단적으로 부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가 보기에는 국가도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아주 커다란 ‘타인’일 뿐이다. 그래서 그녀는 국가의 모든 개입으로부터 개인의 자유와 독립을 지키는 것을 전체주의적 위험으로부터 자아를 수호하려는 정신적 ‘독립운동’으로 격상시킨다.

점점 암울해지는 독일의 정치 상황과 유럽에서 점증하는 반유대주의를 목도한 한나 아렌트는 라엘 파른하겐을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그녀는 유대인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여 새롭게 정립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정체성을 획득하는 것과 동시에 그녀는 타인과의 관계도 새롭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관계에서 “진정한 자기 결정이라는 독자적 윤리의 토대”를 끄집어낸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면서 이웃의 고통받는 얼굴에서 감동을 받는 보존된 자발성”이야말로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