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리베이트, '2023 Highly Cited Researchers' 리스트 발표
상태바
클래리베이트, '2023 Highly Cited Researchers' 리스트 발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3.11.1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7개 국가서 총 6849명 선정, 한국 연구자는 65명
- 10개 국가 및 지역에서 전체 선정자 중 80% 이상 차지

 

세계적인 영향력이 있는 연구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는 1위 미국, 2위 중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의 경우 최근 5년간 그 비중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입지를 보이고 있다.

클래리베이트(Clarivate Plc)가 전 세계 대학 및 연구, 상업 기관 소속 영향력 있는 연구자 중 연구 분야에서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입증한 ‘2023 Highly Cited Researchers™’ 리스트를 16일 발표했다.

올해는 ISI(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분석가의 평가 및 선정에 따라 67개 국가 및 지역 내 1,300개 이상의 기관에서 6,849명이 이름을 올렸다. 평가 및 선정 프로세스는 Web of Science™ 인용색인 데이터와 클래리베이트 ISI™의 계량서지학(Bibliometric) 및 데이터 전문가가 수행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 다음은 2023년 HCR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 올해는 67개 국가 및 지역의 기관에서 6,849명의 연구자가 HCR로 선정됐다. 전체 리스트 중 7%가 단 10개국에 속하며 72.6%는 상위 5개국에 집중되어 있어, 최우수 연구자들이 특정 지역에만 분포되어 있음이 드러났다.
 
• 다수의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ESI) 연구 분야에 중복 선정된 뛰어난 연구자들도 있었다. 2개 분야에 238명, 3개 분야에 21명, 4개 분야에 4명, 5개 분야에 1명이 이름을 올렸으며, 이들 모두 뛰어난 업적을 보유한 것은 물론, 동료 간 광범위하고 다학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 미국 기관의 연구자 중 Highly Cited Researchers로 선정된 인원은 총 2,669명으로, 전체 명단 중 5%에 해당한다. 지난 2018년 전체 선정자 중 43.3%의 비율을 차지했던 것에 비해 다소 감소한 수치이지만, 여전히 연구 영향력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 중국(본토) 연구자는 2018년9%에서 올해는 17.9%로 증가한 1,275명으로 나타나 지난 몇 년과 동일하게 올해도 2위를 차지했다. 중국(본토) 기반 Highly Cited Researchers의 전 세계 점유율은 5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 연구의 세계화를 통해 최고 수준의 과학 및 학술적 기여가 혁신적으로 재조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정부 및 기타 유형의 연구 조직을 포함한 모든 기관 중에서 Chinese Academy of Sciences 소속의 선정자 수는 지난해 228명보다 많은 270명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그 외 상위권에 해당하는 정부 또는 비대학 기관으로는 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105명), Max Planck Society (59명),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49명), Broad Institute (27명) 등이 있다.

 

• 한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비율 상위 10위권 내에 들어간 국가는 미국과 중국에 이어 3위 영국(8.1%), 4위 독일(4.7%), 5위 호주(4.5%), 6위 캐나다(3.1%) 등이었다. 아시아권 국가로는 중국 다음으로 홍콩이 9위(1.7%)에 이름을 올리며 사실상 중화권 국가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 대한민국의 경우, 총 11개 분야에서 65명의 연구자가 선정됐는데, 이는 제1 소속 기관 (primary affiliation) 및 정보 검증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치다. 서울대가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UNIST(울산과기원 9명), 성균관대(8명)가 뒤를 이었다. 울산대도 3명을 배출했다.

 

□ 이번 보고서 발표를 맞이해 클래리베이트의 학술 및 정부 (Academia & Government) 부문 President인 Bar Veinstein은 “세상의 지속가능성과 안전성을 높이며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는데 기여한 Highly Cited Researchers 분들께 축하를 보낸다”며, “Highly Cited Researchers 선정은 연구의 우수성을 입증할 뿐 아니라 평판을 높이고 협업을 촉진하며 연구 자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술 기관과 상업 조직에 등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는 연구 무결성(Integrity)에 대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Highly Cited Researchers에 대한 평가 및 선정 과정에 새로운 방법이 적용됐다. ISI 소속 분석가들은 지난 10년간의 Highly Cited Papers™을 검토해 예비 후보자 목록을 작성하고, 이후 강화된 질적 필터를 적용해 Hyper-authorship, Excessive self-citation, 혹은 Unusual patterns of group citation activity 등 목록에서 제외해야 할 출판물을 식별했다.

이에 대해 클래리베이트의 ISI연구 분석 책임자 데이빗 펜들버리(David Pendlebury)는 “엄선된 출처에서 비롯된 양질의 데이터에 대한 필요성이 더 중요해짐에 따라, 클래리베이트 또한 기술 발전과 출판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하고 있다”며, “그간 신뢰할 수 있는 학술지 식별을 위해 엄격한 기준과 투명한 선정 기준을 적용해 온 것처럼, 점점 더 복잡해지는 학술 기록 문제 해결을 위해 매년 발표하는 Highly Cited Researchers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선정 정책도 발전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