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보다 여성이, 고학력일수록 자신의 일 처리가 남보다 더 공정하다고 인식”
상태바
“남성보다 여성이, 고학력일수록 자신의 일 처리가 남보다 더 공정하다고 인식”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3.09.1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능연,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발표

 

일자리에서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스스로의 일 처리가 주변 사람보다 더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KRIVET)은 9월 13일(수) 『KRIVET Issue Brief 265호』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작성자: 박화춘 부연구위원)을 통해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취업자의 인식을 분석해 발간했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취업자는 본인의 일 처리 공정성(7점 만점)은 평균 5.10점, 주변 사람들의 일 처리 공정성은 평균 4.18점으로 인식했으며, 우리나라 국민은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학연, 지연, 혈연을 떠나 더 공정하게 일 처리 한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인식을 공정성 지수(+6점부터 –6점 구간)로 전환하여 분석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본인의 일 처리가 주변 사람들의 일 처리보다 더 공정한 것으로 인식했다. 그리고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공정성 지수가 올라가 학력이 높아짐에 따라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자기중심 평가가 높아짐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각 집단이나 계층별로 공정성에 대한 기준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직장에서 공정한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서로 집단 및 계층별로 다른 차이를 이해하는 접근이 요구됨을 보여준다.

이에 보고서는 각 기업이 직무 수행에 있어서 공정성과 같은 직업윤리의 가치와 태도를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할 것을 시사점으로 제시했다. 또한 이를 위해, 일 처리에서의 공정성에 대한 객관적 개념과 직무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직무상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적절한 시스템을 수립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번 연구는 2022년에 수행한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연구(2022)」 제7차 정기조사 중 취업자 2,904명(여자 1,339명, 남자 1,565명)을 대상으로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해 설문한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매우 불공정(1점)’에서 ‘매우 공정(7점)’까지 7점 척도로 조사했다.

 

◇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일 처리 공정성에 대한 인식

ㅇ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일 처리를 더 공정하게 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인의 일 처리 공정성은 평균 5.10점으로 ‘약간 공정함(5점)’을 넘으나, 주변 사람의 일 처리 공정성(평균 4.18점)은 이보다 낮다고 보는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97%(1,422명)는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답했다. 반면, 자신의 일 처리가 주변 사람들보다 덜 공정하다고 평가한 경우는 11.09%(322명)에 그쳤다. 

■ 공정성 지수 도출 및 집단별 비교

ㅇ 본인과 주변 사람에 대한 공정성 인식 차이를 공정성 지수(이하 괄호 안은 지수)를 통해 각 집단별로 비교한 결과, 남성보다는 여성이, 학력이 높을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성 지수: ‘본인의 공정한 일 처리 수준 - 주변 사람들의 공정한 일 처리 수준’으로 정의하며, 본인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평가를 비교하여 같으면 0, 본인이 주변 사람들보다 공정 수준이 1단계 높다고 평가하면 +1이고 1단계 낮게 평가하면 –1로 지수화

• 성별로 보면 남성(0.68)보다 여성(0.86)이 주변 사람보다 본인이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생각했다.

• 연령대별로는 10대(0.31)가 가장 작았고 60대(1.04)가 가장 커, 나이가 들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 학력별로는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에 비해 더 공정하게 일 처리를 한다고 인식했다[고졸(0.59)<전문대졸(0.65)<대졸(0.85)<대학원졸(1.14)].

□ 본 분석을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화춘 부연구위원은 “집단이나 계층별로 공정성에 대한 기준이 다를 수 있다”며 “직장 및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해 일 처리 공정성에 대한 객관적 직무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