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유승헌 교수팀, 세계 3대 디자인상 어워드에서 최고상 포함 총 6개상 수상
상태바
고려대 유승헌 교수팀, 세계 3대 디자인상 어워드에서 최고상 포함 총 6개상 수상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3.08.2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 IDEA 디자인어워드 금상 포함 총 6개팀 본상 쾌거
- 학생팀 아닌 일반 기업 경쟁 부문에서 수상하여 더 주목받아

 

유승헌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 교수(사진)가 이끄는 디자인팀이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총 6개의 본상을 수상하고 그중 한 작품은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디자인 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팀들은 학생부문이 아닌 일반 기업 경쟁 부문에서 수상했다는 점에서 더 주목을 받았다.

디자인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IDEA 상은 독일 레드닷, iF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올해 IDEA 디자인상 커뮤니케이션 부문에는 60 여개국 약 8000여 작품이 출품돼 경합을 벌였다. 유승헌 교수 디자인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 사용자 경험(UX) 분야에 걸쳐 수상 실적을 거뒀다. 


□ 이번 어워드 최고 영예인 금상을 수상한 ‘Bandi(김민균, 이윤정)’는 드론과 인공지능, 앱, 원격 의료를 결합한 수의 방역 시스템이다. 축산업 방역의 효율성을 높여 축산동물 및 이해관계자들의 건강 케어를 돕도록 디자인됐으며, 축산 방역 인력난과 늦어지는 방역으로 인한 비인간적인 살처분 등 동물 복지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디자인 솔루션으로 세계적 관심사인 ESG적 가치를 실현한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본상을 수상한 Frame (정수현, 전은지, 정인지) 젊은 K컨텐츠 영상 크리에이터들이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비대면으로 최상의 능률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UX로 수상했다.

□ Arium (한정희, 강위영)은 메타버스 3D 정원 기술과 현실 화훼 세계의 디지털 연결을 통해 감성과 가상을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경제 시스템에 관한 UX 디자인을 제안했다. 

□ Nubit (김지윤, 김수연, 김지은)은 외부 활동이 쉽지 않은 장애인들의 여행 경험을 지원하는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자율주행차량 기술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통합 여행 소프트웨어의  UX를 디자인하고 좋은 평가를 받았다. 

□ Onguard (권기범,허재혁,김정은)는 증강현실과 작업 관리 UI를 통해 혼잡한 건설 현장의 진전 상황과 위험 요소, 오류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복합 시스템 UX로 수상했다.

□ METAS (이재황, 김형준,리위)는 교통 사고 발생시 관련된 주변 차량과 사물 센서들로부터 다수의 영상정보, 차량 위치, GPS정보를 퓨전하여 사고 상황을 가상 3D 메타버스 공간안에서 재현하고 분쟁을 방지하는 시스템 UX로 수상했다. 

□ 유승헌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 교수는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는 지난 10여년간 매년 세계 최고 권위의 어워드에서 지속적으로 인정받아 오고 있으며, 고려대 디자인의 창의성과 체계적 커리큘럼으로 소비자 사용편의성과 감성을 모두 충족하는 차별화된 UX 디자인 교육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