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C 2023년도 제3차 인문관통 - 트라우마 회복에 대한 이해
상태바
NRC 2023년도 제3차 인문관통 - 트라우마 회복에 대한 이해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3.06.24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하 NRC)는 6월 19일(월)에  NRC 인문정책특별위원회 주관으로 2023년도 제3차 인문관통을 개최했다. 「인문관통」은 ‘인간과 문명을 직관적으로 통찰한다’는 취지로 NRC가 개최하는 인문학 특강 시리즈이다.

“트라우마 회복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윤기석 교수(충남대 국가정책연구소, NRC 인문정책특별위원회 위원)의 사회로 NRC 정해구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어 주제강연과 지정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진행됐다.

 ㅇ 정해구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는 근현대 역사, 코로나 19 팬데믹, 기후 변화 등과 관련된 재난과 사건 환경에 노출되어 왔으며, 앞으로의 문제는 이러한 재난이나 사건들을 예방하고 방지하는 것을 넘어 이로 인한 피해와 상처로부터 어떻게 빨리 회복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트라우마 회복에 관한 것이라 말하고, 오늘의 특강이 이에 대한 귀중한 지혜를 제공해 주리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6월 19일(월)  NRC 인문정책특별위원회 주관으로 2023년도 제3차 인문관통을 개최했다. 심민영 국립정신건강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장이 ‘트라우마 회복에 대한 이해’에 대한 주제 강연을 하고 있다.

□ 이후에는 심민영 센터장(국립정신건강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의 주제 강연과 백종운 교수(경희대병원 정신의학과)의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ㅇ 주제 강연을 맡은 심민영 센터장은 트라우마는 직접 경험뿐 아니라 심각한 위협 혹은 충격을 유발하는 사건을 접하는 것으로도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했다. 특히 집단 트라우마는 대규모 재난이나 폭력, 전쟁, 사고 비극 적인 사건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시공간적 확장성과 세대 간 트라우마 전이, 집단 간 갈등의 전이(특히 취약계층) 등의 연쇄적 부정적 반응을 가지는 특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집단 트라우마의 영향성과 사례를 소개한 후 이런 집단 트라우마의 회복을 위해서는 위협에 대한 안전감,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는 연결감, 자율적 공동체 참여와 같은 조절감과 집단 잠재력에 대한 효능감 등의 긍정적 정체성을 통해 회복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ㅇ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장을 맡고 있는 백종우 교수는 지정 토론을 통해 재난정신건강서비스의 특징을 사례로 설명하고, 한국의 재난정신건강 가이드라인 소개를 통해 재난 직후 초기 대응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에 진행한 실태조사와 시스템 개발 연구 결과를 공유하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재난정신건강서비스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 재난대응 연구 활성화를 위해, 의학 분야 뿐 아니라 인문학적·사회경제적 측면의 접근과 정책 개발, 디지털 헬스케어와 AI 와의 연계 등을 제안했다.   

 

□ 주제 강연 후 인문관통에 참석한 국책연구기관 정책연구자들과 강연자, 토론자 간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ㅇ 첫 번째로, 아동·청소년기 경험한 트라우마가 청년 시기 발현되는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여러 부처(교육부, 여성가족부, 지자체별, 복지부 등)로 분절된 아동·청소년·청년 피해 지원 체계가 정보 공유 등을 통해 흐름을 가진 연결성의 차원으로 통합되어야한다는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청소년 상담의 권한을 부모가 전적으로 가지는 한국의 가족권한 환경에서는 설득을 통해서만 치료가 시작되고 나아가 중증일수록 더 폐쇄적인 경향을 보이는 점이 있는데  외국의 사례와 같이 학교나 직장, 대학 등에서도 치료의 조기 발견 및 시작 권한을 보장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ㅇ 집단 트라우마가 재난과 전쟁 등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지만 조직 내 집단과 집단 간 충돌에 의해서도 발견 될 수 있는데 조직 갈등의 분열된 그룹간의 이해 방안에 대해서도 질의응답과 토론이 이어졌다.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기관은 직원의 ‘안정감’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사전에 평상 시 지원되는 교육과 ‘소진’ 프로그램 등이 도움이 된다고 제안했다. 

더불어 학연, 지연, 혈연만의 공동체를 넘어선 새로운 공동체 생성(일본의 경우 NGO의 소통 네트워크 지원 등을 통해 자살률 감소)을 지원하여 연결을 늘리는 방법을 정신건강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의견을 나누었다.

ㅇ 마지막으로, 치료를 권유하였을 때 당사자를 위한 행동이 법적 소요로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적극적인 치료 제안을 회피하는 경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의 의미를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예외 조항 개선 등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피력했다. 

나아가 예방에 대한 학교의 책임을 부여하는 배상 판례가 늘어가는 미국의 사례를 공유하면서 상담을 받을수록 해택을 받는 것과 이에 대한 배려가 공평하다고 생각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제도화 할 필요가 있음도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