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 Open Science Dialogues의 토의 결과 공개
상태바
캐나다 정부, Open Science Dialogues의 토의 결과 공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03.2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학술동향]

 

▶ 캐나다의 오픈 사이언스 관련 실행계획

오픈 사이언스는 2016년 발표된 캐나다의 "열린정부 실행계획(Canada’s Action Plan on Open Government)" 공약 중 하나로 승인됐다. 다음 해인 2017년에는 “정부 과학(government science)이 대중에게 완전히 이용 가능하도록 보장하는 지침의 개발 및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최고과학고문(Chief Science Advisor of Canada)직을 신설했다.

2020년 2월, "2018~2020 열린정부에 대한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오픈 사이언스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은 일반 대중이 국가의 기금지원으로 수행한 과학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비전, 원칙, 권고사항들을 명확히 하고자 함이었다. 이러한 권고사항 중 하나로 캐나다 과학에 대한 화합적인 오픈 사이언스 접근법의 필요성을 명시하고,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대학 연구원들과의 협의를 제안했다. 이와 관련하여  2021년 11월에 협의가 진행되었으며 토의  결과를  요약하여 공개했다.


▶ COVID-19 팬데믹과 오픈 사이언스

COVID-19 팬데믹은 연구 데이터와 과학출판물에 대한 즉각적인 오픈액세스로의 전환을 촉진했고, 이에 따른 진단 및 백신의 급속한 발전이 오픈 사이언스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이는 연구 커뮤니티, 연구기금지원기관 및 출판사가 모든 COVID-19 연구 데이터와 결과를 지체없이 공개적으로 공유하기로 합의한 결과이다. 캐나다를 포함한 16개국의  최고과학고문과 관련 기관들은 COVID-19 출판물을 인간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human-and machine-readable formats)로 공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출판계에 요청하는 “COVID-19 출판물에 대한 오픈액세스 요청서”를 발표했다.

 
▶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대화(Open Science Dialogues)

2021년 11월, ‘Five Open Science Dialogues’는 캐나다에서 개방적이고 안전한 과학을 달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접근법 및 제안을 목표로 조직됐다. 다양한 그룹, 학문분야, 지역, 경력을 가진  캐나다 유수 연구진과 국내외 주요 연구기금 담당자 등 8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참여했다. 주로 출판물에 대한 오픈액세스와 오픈 데이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에 공개된 토의 결과는 참가자들이 표현한 의견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모든 참가자의 관점을 나타내지는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 결론 및 시사점

Open Science Dialogue의 참가자들은 오픈 사이언스의 개념에 대해서는 받아들였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했다.  연구원들은 오픈 사이언스 로드맵과 캐나다의 공공기금지원으로 수행된 연구를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방식에 대한 지지를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많은 프로젝트가 여러 국내외 기금지원 및 협력을 통한 혜택을 받기 때문에 국내 및 국제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연구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더 나은 제도적 지원을 받기 원하는 참여자들은 연구 보안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데이터 관리 및 책임뿐만 아니라 오픈 사이언스의 다른 요소들(데이터와 도구)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이고 추가적인 협의와 지원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국가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으며, 연구 커뮤니티는 오픈 사이언스의 채택을 촉진하고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도록 최고과학고문을 독려할 것이다. 캐나다의 연구를 오픈액세스로 제공하면 국제무대에서 캐나다 연구의 가시성과 경쟁력이 강화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캐나다에 연구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이는 지식을 배포하는 데 있어 지원이 적은 초기 경력 연구자들과 소규모 연구기관에 소속된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은 연구 결과물과 데이터에 대한 즉각적인 오픈액세스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캐나다는 국가적 차원에서 오픈 사이언스를 실행하기 위해 각국의 유수 연구자들과 국내외 기금지원기관이 모여 출판물에 대한 오픈액세스와 오픈 데이터에 대해 논의했다. 국가차원에서 주도했다는 점과 오픈 사이언스에 관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집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출처: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원문: “The Open Science Dialogues: Summary of stakeholders round tables” (Office of the Chief Science Advisor of Canada, 07 Feb.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