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국립대·국회·교육부 참여 정책포럼, ‘대학 자체혁신, 정부 전폭지원’ 한목소리
상태바
거점국립대·국회·교육부 참여 정책포럼, ‘대학 자체혁신, 정부 전폭지원’ 한목소리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08.30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 개최
- 이공계/인문계 특화로 시너지효과 극대화
- 새로운 대학생태계 2030년까지 완성해야
- ‘(가칭)대학재구조화 위원회’구성 제안도

전국 10개 거점국립대와 국회, 교육부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고등교육 정책포럼에서 참석자들은 ‘대학의 자체 혁신’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한목소리를 냈다. 

전남대(총장 정성택)가 주관하고,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회장 송석언 제주대 총장)가 주최한 ‘2021년도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이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도전과 미래’라는 주제로 8월 2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인구감소, 4차 산업혁명으로부터 시작된 교육환경의 도전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대학-산업체’ 간 협력기반 혁신 교육 모델을 통해 대학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고등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축사에서 “대학이 지역과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당면한 위기상황 해결을 넘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대학의 위기는 정주 여건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대학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부도 고등교육 재정 확충, 각종 규제 완화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혁신하고 대학 안팎으로 공유와 협력이 촉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이날 포럼에서 송호근 포항공대 석좌교수는 ‘대학, 벼랑에 서다: 성공의 위기 건너기’라는 주제 발표에서 “학문 이기주의와 학생 선발권 및 학생 수 규제, 사회적 지원 독식, 백화점식 대학 설립으로 국립대는 ‘눈이 멀어 가는 코끼리’, 과기대는 ‘외눈박이 코뿔소’, 사립대는 ‘유빙에 올라앉은 백곰’ 같은 상황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교수는 “20세기 대중교육은 대량생산, 대량소비시대에 걸맞은 산업화 논리에 대응해 크게 팽창했으나, 지금은 다품종 소량생산과 지식산업, 융합교육 등 문명패러다임의 전환으로 구조조정이 절실해졌다.”고 지적한 뒤, “백화점식 대학, 누더기 대학으로 변질된 국립대학교를 이공계는 권역별로 특화시키고, 인문계는 글로벌 스터디즈로 특화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립대 구조조정안 제안을 통해 “이공계는 권역별 특화, 인문계는 분업과 협력을 원칙으로 해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공계의 경우 충남지역은 ICT/Bio/화학, 경남은 인공지능/조선/자동차/로봇, 전북은 컴퓨터/물류지역 등 권역별로 특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문계는 강원지역의 경우 러시아, 전남은 동남아시아, 부산은 일본/세계도서, 제주는 호주/뉴질랜드 등 ‘글로벌 스터디즈’ 특화를 제안했다.

송 교수는 “21세기 국립대의 기본원칙은 대학은 사전조정·자치·책임·협동을, 교육부는 지원 규정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조영태 서울대 교수는 ‘국가거점국립대의 생존전략: 인구학적 관점’ 주제 발표에서 “인구감소로 인한 대학 생태계의 위기는 이미 10년 이전부터 예고됐다. 이를 무시하고 넘긴 결과 국가거점국립대는 물론이고 지역대학들의 고통은 정해진 미래였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교육부만이 아니라 대학들이 함께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 ‘급감기’인 지금부터 준비해 늦어도 ‘숨고르기’ 초반인 오는 2030년까지 거점국립대나 지역대학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학 생태계 전체를 대상으로 ‘새 판’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교육부만이 아니라 대학교육, 대학원 교육의 주체인 대학들이 함께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늦어도 2030년까지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학 생태계의 ‘새 판’에는 미래의 인재양성은 물론이고 지역의 생존이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은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도전과 미래(강민정 열린우리당 의원) ‘지학(地學) 협력’을 통한 지방소멸 위기(김헌영 강원대 총장) 대학의 위기 요인과 바람직한 극복 방안(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거점국립대 지속가능 발전 전략(차정인 부산대 총장)을 주제로 진행됐다.

강민정 국회의원은 공공성을 높이고, 중복성을 제거한 대학 재구조화를 위해 ‘(가칭)대학재구조화 위원회’ 구성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김헌영 강원대 총장은 대학이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을 위한 참여적 대학으로써 지역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대학은 입학생의 나이, 지역, 국가, 전공의 경계를 넘어야 하고, 정부는 국립대학의 재정확대, 수도권과 지역대학의 차별철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고,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제의 대폭 개선, 국립대학법 조기 제정, 각종 재정지원사업의 확대와 함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육성 등을 제시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가 주최하고, 전남대가 주관한 이날 포럼에는 거점국립대총장들을 비롯해 국회, 교육부 등 우리나라 고등교육 정책에 관여하는 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