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지리학과 김대현 교수, 제13회 여천생태학상 수상
상태바
서울대 지리학과 김대현 교수, 제13회 여천생태학상 수상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07.2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김대현 교수가 사단법인 여천생태연구회가 수여하는 ‘여천생태학상’의 13번째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대현 교수는 2018년 10월 ‘염습지 갯골 주변 식생 분포와 다양성의 시공간 모델링’ 논문을 세계적 학술지인 ‘Ecological Indicators’에 발표했다. 김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공간적 자기상관의 영향을 명확히 고려해야 식생과 환경조건 사이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음을 주장했다.

최근 김 교수는 하천 식생과 토양, 지형, 수문 조건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하천생물지형학을 한국의 생태학계와 자연지리학계에 소개하고 협업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상식은 여천생태연구회와 한국생태학회의 공동 주관으로 내달 14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여천생태학상은 기초생태학 분야에서 연구업적이 탁월하고 장래가 촉망되는 차세대 생태학자를 매년 표창하기 위해 故 여천 김준호 박사(전 서울대 명예교수, 전 학술원 회원)가 사단법인 여천생태연구회에 기증한 기금을 바탕으로 2005년에 제정됐다.

여천생태학상 수상자는 생태학 관련 학회와 동료학자가 추천하거나 개인 응모한 이를 대상으로 여천생태학상 시상위원회에서 심의·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