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 나선다
상태바
‘소리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 나선다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4.03.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ISTI, 소리 데이터 활용 및 생태계 활성화 방안 제안
- "사회문제 해결 위해 소리 데이터 체계적 구축 필요"

 

소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리 데이터 활용을 다룬 ‘KISTI 이슈 브리프(제66호)’를 최근 발간했다.

KISTI는 이번 이슈 브리프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리 데이터 활용 방안과 KISTI가 수행한 소리 데이터 연구를 소개하고, 목적 및 활용 방안에 따른 데이터 종류가 파편화되어 있어 수집 및 접근이 어려운 한계점이 있는 소리 데이터 활용·확산을 위한 공공 부문에서의 역할과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소리 데이터 수집과 공유를 위한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지원 정책 마련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소리 데이터

ㅇ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와 AI 기술이 핵심 요소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기존의 이미지, 텍스트와 같은 데이터뿐만 아니라, 소리 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소리 데이터는 기존 이미지나 텍스트 데이터와는 다른 특성이 있어, 새로운 시각과 기술적 접근이 필요하다.

ㅇ 소리 데이터는 음파를 2진수로 디지털화한 소리를 의미한다. 소리 데이터는 데이터 확보를 위한 장비 등 비용이 저렴하여 접근성 측면에서 유리하며, 다른 유형 데이터와의 융합을 통해 가치 확장이 가능하다. 소리 데이터의 활용 이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생성부터 파기까지의 데이터 Life-Cycle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 소리 데이터 활용 사례

ㅇ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를 소리 데이터로 수집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써 AI 모델의 개발, 의사결정 지원, 정책 제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ㅇ 국내에서는 소리 데이터를 교통이나 산업 부문 안전 확보를 위한 진단 용도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소리 데이터가 우리의 생활과 환경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산업 부문 - 산업 현장의 설비 기계류의 작동 중 이상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위주로 개발하여 일부 활용이 되고 있다.
• 교통 부문 - 교통 수단 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 등을 통해 AI로 모니터링,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 산업, 교통 부문 이외에도 도시 생활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서 소리데이터를 활용한 AI 솔루션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예: KT는 공중화장실 범죄 예방용 비상벨 서비스에 AI 기능을 적용하여 비명 혹은 도움 요청 음성을 인식하여 구조 요청이 가능하게 함).

ㅇ 또한 국외에서는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의료 진단, 도시 소음 지도를 통한 도시 계획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소리 데이터의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 미국: V2M은 차량 작동 불량, 고장 등을 소리를 통해 진단, 모니터링 할 수 있는 AI 기반 장비를 개발함.
• 독일: Fraunhofer IKTS에서는 소리 기반 고장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여 ICE(고속철도) 열차 차량 차륜, 풍력발전기 로터 블레이드, 항공기 구조물 등의 모니터링에 활용함.
• 일본: Hitachi Power Solutions는 공장이나 발전소 등에서 설비 가동에 따른 소음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ML을 적용해 이상 소음을 자동 식별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음.
• 일본: 도쿄대 연구진은 사육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닭의 울음소리를 통해 닭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AI 시스템을 개발함.

ㅇ 산업 부문에서는 설비 이상 진단을 위한 기술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통 부문에서는 교통수단 운행 중 실시간 이상 진단을 위한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그 외에 일상생활 곳곳에서 시각적으로 확인이 어려운 정보를 얻기 위해 소리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개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지는 않아 기술 및 시장 측면에서 초기 단계인 것으로 판단된다.


□ 기대 효과 및 제언

ㅇ 소리 데이터는 공공장소에서 발생하는 이상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및 예방으로 사회 전반의 안전 확보에 기여할 수 있으며, 선제적인 교통 고장 진단을 통한 사고 예방으로 교통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산업재해예방 솔루션 개발을 통한 산업 안전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ㅇ 소리 데이터의 활용은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등 다양한 기술과 연구의 발전을 요구한다.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와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와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와 기술 개발은 소리 데이터의 활용과 확산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소리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과 체계적인 구축이 필요하다. 브리프는 데이터 수집과 공유를 위한 인프라의 구축, 연구와 개발을 위한 지원 정책의 마련 등이 필요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의 역할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 김재수 KISTI 원장은 "소리 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도전과제로 인식되고 있다”며 “소리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사회문제 해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