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대학 공간 재구조화 필요
상태바
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대학 공간 재구조화 필요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4.03.16 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DI 브리프]

 

현재 국내 대학 공간은 이론 강의 중심의 획일적인 구조로 조성되어 있어 창의적인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대학 공간이 요구된다는 제언이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이 같은 연구결과를 담아 ‘학습자 중심의 대학 공간 재구조화 디자인 방안’이라는 주제로 <KEDI Brief 제3호>를 3월 14일 발간했다. 

4차 산업혁명 환경하에서의 대학은 단순히 미래 세대를 교육하는 것을 넘어서 혁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 기술을 시험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급변하는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교육 혁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존의 획일적인 대학 공간을 재구조화하여 학습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지원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대학 공간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는 이번 브리프는 2023년 추진된 『대학의 교육시설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 학습자 중심의 대학 공간 재구조화 디자인 방안』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브리프에 의하면, 정부는 노후화된 대학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 국·공립 대학교를 중심으로 노후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필요로 하는 대학 교육의 방향성과 시설 특성을 반영해 학습자 중심의 대학 공간 재구조화가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브리프는 대학 공간 재구조화 사업이 정부 부처와 대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첫째, 효과적 사업 추진을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5개년 기본계획」 수립, 둘째, 사업 신청을 위한 「교육과정 기반 사용자 참여 디자인」 개발·도입, 셋째, 디자인 발전을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전문 웹사이트」 개발·운영, 넷째, 공간 재구조화 내실화를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사전 기획」 도입’을 제안했다.

 

□ 대학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방향 설정

ㅇ 대학 공간 재구조화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교육적 요소들에 대해 대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융·복합성 67.1%, 개별성 55.7%, 다양성 51.4%, 공동체성 21.4%, 공공성 4.3%로 나타났으며, 교육적 기대효과에 대해서는 ‘도움이 된다.’ 이상이 94.3%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ㅇ 또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도출된 11개 대학 공간 유형에 대한 재구조화 요구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학생 휴게 공간 4.14, PBL Lab(프로젝트 작업공간) 4.06으로 매우 높았으며, 복합 실험·실습실 3.97, 학습라운지 3.89, 복합연구공간 3.83, 소규모 전공 북카페 3.63, 세미나실 3.60, 계단형 스마트 강의실 3.43, 하이브리드 학습 공간 3.27, 강의실 내 정보검색 공간 2.91로 조사됐다.

□ 학습자 중심의 대학 공간 재구조화 모델(안)

ㅇ 대학시설사업이 주로 건물 단위로 이루어지는 특성을 고려해, 사례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건축계획 방향 4요소 – 복합성, 개방성, 충분성, 안전성 - 를 제안했다.

ㅇ 재구조화 디자인에 대한 학생 대상 요구 조사를 워크숍 형태로 실시한 결과, 아래의 재구조화 형태와 같은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이러한 의견들을 기반으로 앞으로 대학 공간 재구조화 시 기존의 획일적인 공간들을 학습자 중심의 미래 지향적인 공간들로 재구조화할 수 있는 22개의 디자인 모델들을 제시했다. 

ㅇ 대표적인 모델의 예로서 「가변형 계단 강의 공간 모델」은 일반적인 1칸 규모의 계단 강의 공간에 0.5칸의 확장 가능한 강의 공간을 추가하여 약 30~50명의 학생 규모를 가변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구조로, 0.5칸 규모는 가변형 벽체를 설치하여 별도의 세미나 공간 등으로도 사용 가능함.


□ 정책제언

ㅇ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5개년 기본계획」 수립
ㅇ 사업 신청을 위한 「교육과정 기반 사용자 참여 디자인」 개발·도입
ㅇ 디자인 발전을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전문 웹사이트」 개발·운영
ㅇ 공간 재구조화 내실화를 위한 「대학 공간 재구조화 사전 기획」 도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