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히스토리 앵글(히글)’ 유튜브 채널 개설
상태바
동북아역사재단 ‘히스토리 앵글(히글)’ 유튜브 채널 개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4.03.1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다양한 역사 이슈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히스토리 앵글(History Angle)’ (‘히글’)을 3월 13일 개설했다. 

재단은 그동안 많은 연구 성과를 축적했음에도, 재단의 성과물이 연구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너무 어렵다는 지적을 받았다. 국민이 궁금해하는 역사 이슈의 본질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매체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많았다.

이에 재단은 유튜브 채널 ‘히글’을 개설했다. ‘히글’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역사적 사실과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역사의 이면에 있는 재밌는 이야기를 찾아내 많은 사람이 역사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 번째 영상은 KBS 최원정 아나운서와 동북아역사재단 손장훈 박사가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왔다'는 뜻의 중국 측 한국전쟁 명칭)를 다룬다. 중국이 왜, 언제부터 이 명칭을 사용했는지, 그리고 현재 중국이 ‘항미원조’를 어떻게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재미있게 풀어냈다.

앞으로 교과서 문제, 유럽 등 다른 국가들의 역사 갈등과 화해 사례 등 이슈와 재단이 생산한 모든 분야의 콘텐츠를 국민 눈높이에 맞춰 다시 가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역사 콘텐츠를 트렌디한 방식으로 소개할 예정이며, 각종 숏폼 영상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대국민 홍보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