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국립한국해양대,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협약
상태바
국립부경대-국립한국해양대,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협약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4.03.0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동추진위 운영 … 해양수산‧해양 첨단과학기술 분야 글로벌 경쟁력 제고
- 「연합단과대학·대학원」 공동 설립 등 추진

 

                             장영수 총장(왼쪽)과 류동근 총장이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와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5일 국립한국해양대 대학본부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양 대학 간 연합모델 구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앞서 글로컬대학30 사업 공모에 연합 유형의 가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양 대학의 공식적인 첫 행보다.

양 대학은 올해 글로컬대학 사업유치를 위한 혁신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는 등 해양수산분야 핵심 인재 양성과 산업 육성, 지역발전 및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대학 모델을 선도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립부경대와 국립한국해양대는 글로컬대학 공동 추진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등 실무절차에 나설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세계적 수준의 해양수산 특성화 기반 「연합단과대학·대학원」을 공동으로 설립한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입학부터 교육과정 운영, 교원과 직원, 재원 등의 공동 운영도 가능해진다.

또 국책 및 연구과제 수주, 해외 교류 프로그램 등도 양 대학이 함께한다. 특화 분야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사업단·연구소의 공동 운영도 추진할 예정이다.

양 대학은 이번 협약으로 상생 발전은 물론, 해양수산분야 핵심 인재 양성과 해양 첨단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특성화 분야 대학의 글로벌 발전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부경대-국립한국해양대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협약(2024.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