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부상하는 걸프의 오늘과 내일
상태바
새롭게 부상하는 걸프의 오늘과 내일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3.11.13 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걸프의 순간: 아랍 최고의 석학이 쓴 걸프의 오늘과 내일 | 압둘칼리끄 압둘라 지음 | 김강석·안소연 옮김 | 쑬딴스북 | 256쪽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걸프 시대가 도래했다. 아랍 세계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역사적 순간을 맞이했다. 그것은 바로 ‘걸프의 순간’이다. 아랍 경제의 중심은 걸프 지역으로 이동했고, 아랍의 중요한 정치적 결정들은 이제 리야드, 아부다비, 그리고 일부는 도하에서 이루어진다. 카이로, 다마스쿠스, 바그다드에서 주로 일어났던 주요 정치적 결정이 이제는 걸프 국가 도시들에서 이루어지며, 이 지역들은 세계적인 금융, 외교, 언론의 중심지로 바뀌었다. 새로운 걸프의 지도자들은 아랍 세계를 더욱 다채로운 미래로 이끌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걸프 지역에 대한 세계 언론 및 학계 관심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이는 이 지역이 세계 어느 곳보다 막대한 양의 석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 기준으로 이 지역의 원유 매장량은 약 8,000억 배럴로 추정되며, 이는 전 세계 원유 매장량의 약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아라비아만 지역의 석유만큼이나 이 지역에서는 엄청난 규모의 천연가스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지역은 석유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점진적이고 어려운 과정을 시작했다.

하지만 아라비아만 지역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은 석유와 가스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이는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과 같은 걸프 국가들이 아시아와 남반구 국가들의 부상, 그리고 다극화된 세계의 등장과 함께 경제, 금융, 정치, 외교의 새로운 중심지로 전환되고 있는 결과다.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걸프 국가들은 세계무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아랍과 중동에서 이들 국가의 영향력과 존재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과거에 세계가 이들을 작고 소외된 국가로 여겼다면, 이제 이 국가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의 강국으로 등장하며, 영향을 받는 쪽에서 오히려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력으로 변모했다. 그들은 주변 사건에 영향을 받던 나라에서 지역 및 지리적 이웃에 변화를 가져오는 나라로 바뀌었다. 걸프 도시들은 현대의 새로운 아랍 대도시 그리고 떠오르는 중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예를 들어 두바이는 현대에 가장 세계화된 도시 중 하나로, 세계의 주요 금융 및 비즈니스 중심지로서 재능 있는 젊은 인재를 끌어들이고, 해외직접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며, 초국가 은행과 기업의 지점을 개설하는 데 있어서 유럽과 아시아의 대도시들과 경쟁하고 있다. 그 결과 2023년 관광객 수에서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이런 성과들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걸프의 순간’이라는 주제를 입증해준다. 이 책은 현재 걸프의 순간에서 두드러진 주요 이슈와 사건을 짚어보고, 번영하는 경제, 개방적인 사회, 국제적인 역할을 추구하는 21세기 걸프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로운 걸프는 현재진행형이다. 걸프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안팎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미래를 향한 방향성과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 더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걸프의 현주소와 더불어 우리나라와 정치사회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파트너가 된 걸프 아랍국가들의 내일을 알려준다.

모두 7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1장 〈역사와 이론적 근거〉에서는 아랍의 중심에서 어떻게 걸프가 부상하게 되었는지, 세계사적 의미와 이론적 틀에서 바라본다. 2장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에서는 걸프가 아랍 세계에서 차지하는 경제와 금융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어떻게 석유에서 벗어나려 하는지, 걸프의 국부펀드 그리고 걸프 자본이 과거에 비해 얼마나 거대하게 운영되는지를 언급했다. 3장 〈외교 및 정치적 영향력〉에서는 최근 무함마드 빈 살만의 행보, 두바이의 국제적 위상 등을 통해 아랍 및 전 세계에 미치는 걸프의 외교와 정치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4장 〈사회와 공동체의 영향력〉에서는 걸프인들의 사회적 위상, 중산층의 위치가 얼마나 변화했는지, 그리고 특히 과거 아랍에서 바라보던 여성에 대한 관점이 걸프국에서 얼마나 많이 드라마틱하게 변화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5장 〈문화와 지식의 존재감〉에서는 경제 정치적인 면에서의 발전뿐만 아니라, 걸프국의 문화, 도서 분야에서도 얼마나 큰 업적과 상을 수상하였는지 알 수 있다. 6장 〈시각 및 인쇄 미디어의 역할〉에서는 걸프국의 미디어가 얼마나 큰 미디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그리고 위성방송의 발달 그리고 유명한 알자지라의 위상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 7장 〈현재의 도전과 미래의 여정〉에서는 걸프에 직면한 현재의 도전 상황과 해결해야 할 숙제를 살펴보고, 미래의 걸프는 어떤 모습으로 나아갈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