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속도 - 한국 경쟁력의 뿌리
상태바
K속도 - 한국 경쟁력의 뿌리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11.0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Speed: The Source of Koean Competitiveness (Jung Dug Lim, Ethics Internationa Press, UK, 2023.10)

 

임정덕 부산대 명예교수가 2022년에 출간한 저서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경제학으로 밝히다』 (임정덕 지음, 흔들의자, 348쪽, 2022. 04)가 수정·보완을 거쳐 지난 10월 영국의 출판사에서 영어로 출판됐다.

책은 한국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최빈곤국에서 반세기 이내에 선진국으로 도약한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한국인의 속도(빠름) 임을 인종적, 유전적, 성격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분석하여 밝힌다. 비교는 상대적이므로 외국의 다른 주요 국가의 국민과 사회 현상 및 요인들과도 비교하여 한국인과 한국 사회의 빠름을 입증한다.

한국의 경제, 산업, 문화 등의 놀라운 발전 속도는 한류, K-산업 등에서 이미 입증되었거나 입증되고 있다. 특히 문화적 현상은 경제성장과 시차를 가지면서 보완적으로 나타남도 밝힌다. 또한 산업화와 민주화의 거의 동시 달성이라는 위업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그런데 이런 저력이 왜 역사적으로 발휘되지 않고 지금까지는 최빈곤국, 피식민국으로 살아왔는가를 스스로 묻고 그 답을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의 프레임으로 설명한다. 사회과학에서는 불가능한 사회적 실험결과로도 입증한다. 

또한 연관되는 질문으로 다른 후진국에의 교훈으로 산업화와 민주화의 동시달성의 가능성과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선후관계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진다.

한국의 속도도 각종 부작용과 과속의 위험이 있음을 지적하고 그 현상에 대한 분석과 예측도 진행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바람직한 한국의 속도는 안전한 속도, 신뢰할 수 있는 속도, 정직한 속도임을 결론으로 제시한다.

 

저자: 임정덕 부산대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은행에서 근무하다가 미국 사우스케롤나이나 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노스케롤라이나에 있는 윈게이트 대학에서 교수로 봉직하다가 부산대학교 경제학과에 부임하여 정년 퇴임하고 현재 명예교수이다. 주요 저서로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2022), 『적극적 청렴-공기업 혁신의 필요조건』(2016), 『부산경제100년-진단70년+미래30년』(2014), 『지역경제분석(1997), 『한국의 신발산업』(1993) 등 20여 권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