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관점에서 5.18을 다시 보고 다시 쓰다
상태바
인권의 관점에서 5.18을 다시 보고 다시 쓰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12.24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18 다시 쓰기: 인권의 관점에서 본 5·18 집단트라우마와 사회적 치유 | 김명희·김석웅·김종곤·김형주·유해정 외 4명 지음 | 오월의봄 | 292쪽

 

5·18은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잔혹했던 국가폭력이자 중대한 인권침해 사건이었다. 또 한국사회를 뒤흔든 거대한 사건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그동안 5·18이 야기한 피해자는 누구로 설정되어 있었는가? 기존의 5·18 관련 법제와 조사 관행은 5·18 피해자의 범위를 직접적 피해 당사자나 그 (유)가족에 한정하고 있었다. 당연히 5·18과 관련한 증언도 그들 중심으로 서술될 수밖에 없었다.

이 책은 5·18을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쓴다. 5·18은 국가가 자행한 ‘중대한 인권침해’ 사건이자, 동시에 중대한 인권침해에 저항한 시민들의 직접행동임을 명시하고 인권의 관점에서 5·18의 집단트라우마를 분석한다. 기존 5·18 연구는 사건사적 진실이나 저항의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했지만, 이 책은 5·18과 함께 살아가야 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의 현재성과 생애사적 진실을 담는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필자들은 5·18 피해의 실상에 맞는 피해자 유형학을 새롭게 구축했다. 그동안 중심이 되었던 직접적 피해자와 그 유가족(유가족 2세대 포함)뿐만 아니라 일선대응인(의사, 간호사, 수습위원, 시신 수습인 등), 목격자(항쟁에 참여한 목격자, 우연히 참상을 목격한 목격자, 당시 광주 지역 거주자), 사후노출자(5·18 당시 광주·전남 지역 바깥에 있었거나 그곳에 거주하고 있었더라도 항쟁을 직접 목격하지 못한 사람들)를 피해자 범주로 포함해 연구한 것이다. 

<5·18 피해자의 새로운 범주>

① 직접적 피해자
직접적 피해자는 사망자나 행방불명자를 제외하고 5·18로 인해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로, 이제까지 5·18 관련법(들)과 정부의 지원책이 직접적인 피해자로 열거한 사람들(부상자, 상이자, 고문·가혹행위 피해자, 유죄 판결자, 구속자, 해직자, 성폭력 피해자)을 말한다. 이러한 직접적인 피해자들은 상당수 강도 높은 트라우마를 겪으며, 그중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들은 대체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트라우마에 노출되어 있다. 

② 유가족 1세대 및 2세대
5·18 희생자의 유가족 1세대 및 2세대와 직접적 피해자의 가족 및 자녀. 40여 년이 지난 5·18의 기억은 현재까지 생존자와 그들의 가족을 통해 생생하게 이어지고 있으며, 트라우마는 세대를 거듭하며 새로운 그릇에 담기듯 전이되고 있다. 진실규명과 배상·보상뿐만 아니라 5·18 유가족 1세대와 2세대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풀어내는 것은 과거청산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③ 일선대응인

일선대응인(responders)은 통상 재난 현장의 일선에서 관여하는 행위자들로, 현장에 가장 먼저 투입되거나 충격이 큰 외상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정신건강이 취약한 직업군으로 분류된다. 5·18의 사례에서 사망자, 부상자 치료에 관여한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 5·18항쟁에서 수습위원으로 활동한 지역 명망가, 공무원, 성직자, 시신 수습자, 구급대원, 항쟁을 적극적으로 취재 보도한 기자 및 언론인 등이 일선대응인에 해당한다. 최근 소방관의 트라우마나 세월호 참사에서 구조 활동이나 시신 수습에 관여한 활동가들의 트라우마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중간적 개입자들의 트라우마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④ 목격자

5·18 피해자로서 목격자는 몇 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첫째로, 참여적 목격자다. 이들은 실제 항쟁 과정과 대항적인 무력시위에 적극 참여했으나 앞의 피해자 유형에 해당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이들은 잠재적인 피해생존자로서 5·18의 공포감과 무력감, 생존자 죄책감을 공유할 수 있다. 둘째로, 우연적 목격자다. 이들은 항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지는 않았으나 우연히 5·18 학살과 군대의 만행을 목격하면서 정신적 충격과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다. 셋째, 광주 거주자로서 목격자 또는 현장 거주자들이다. 이들은 5·18항쟁 당시에 광주 지역의 거주자로 10여 일간의 시위 항쟁을 목격하거나, 피해 상황을 견문하거나 항쟁의 마지막 날 밤 가두방송을 청취한 사람들이다. 각 유형은 5·18 집단트라우마의 자장과 복합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위상을 지닌다. 

⑤ 사후노출자
사후노출자(post-exposure person)는 5·18항쟁 이후에 역사적 진실을 대면한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5·18 당시 광주·전남 지역 바깥에 있었거나 그곳에 거주하고 있었다 하더라도 폭력의 현장을 비롯해 사망자와 부상자, 연행자 등을 직접 보지 못한 사람들이다. 또는 5·18 이후에 출생하여 그것을 직접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도 해당된다. 이들은 법률에서 정하는 피해자도 아니고 언급한 직접적 목격자나 일선대응인도 아니다. 이들은 1980년 5월의 ‘그때 그곳’에서 빗겨나 있으면서 광주항쟁을 추체험한 사람들이다. 

이처럼 이 책은 동정과 시혜 흑은 지원의 대상이 아니라 권리를 가진 주체로서 광범위한 시민 피해자의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5·18을 다시 쓴다. 사건이 일어난 1980년 이후 그 사건과 함께 살아가야 했던 사람들의 ‘삶’을 중심으로 5·18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사건사적 접근 방식과 결을 달리한다. 따라서 이 책은 이제까지 국가가 규정하고 인정해온 협소한 ‘피해자’ 범주를 벗어나 생애사적 사건으로서 5·18을 다룬다. 이 책에 등장하는 50명의 연구참여자의 삶의 지평에서 5·18이 어떻게 고통과 침묵의 언어로 재생산되고 나아가 이들이 기존과 다른 삶을 살아가게 했는지를 추적한다.

이와 같은 인권에 기반한 트라우마 접근은 5·18을 넘어 여타 중대한 과거사와 사회적 참사에도 적용 가능하다. 일제강점기, 분단체제, 한국전쟁, 군사독재 그리고 민주화 이행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서는 매우 다양한 형태의 국가범죄와 국가폭력이 발생해왔다. 또 최근에는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등 참혹한 사회적 참사도 발생했다. 이런 중대한 사건의 피해자들이 겪고 있는 ‘트라우마’는 익히 알려져 있지만, 이에 어떻게 접근하고 이를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맥락에서 5·18 집단트라우마 연구방법론의 모색과 성찰은 국가폭력 트라우마 연구와 치유, 그리고 과거청산의 과학화를 위한 사회과학방법론 논쟁을 본격화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