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영상은 윤리 문제를 제기하는가?
상태바
왜 영상은 윤리 문제를 제기하는가?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10.03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지털 시대 영상 문화와 윤리 | 홍석경·정창영·이광훈 지음 | 컬처룩 | 316쪽

 

왜 영상은 윤리 문제를 제기하는가, 왜 영상 읽기를 배워야 하는가. 디지털 시대 영상 문화의 모든 부분을 다루는 이 책은 우리에게 영상의 의미를 제대로 해독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재사용될 때 발생할 문제를 성찰할 수 있게 해 준다.

한국 사회는 더 이상 영상 교육을 미룰 수 없는 한계점에 왔다. 한 연예인이 소셜 미디어에 달린 악성 댓글에 스트레스를 받고 자살한 일, 한국 사회의 각계각층 남성 수십만 명이 사용했다는 N번방 사건 등. 이들은 영상 미디어가 낳은 충격적인 사건이다. 음란 성착취물의 유료 유통 범죄인 N번방 사건은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몰래카메라 등의 수준을 넘어선다. 인터넷과 디지털 환경을 활용해 체계적이고 악날한 방식으로 성을 착취한 데다가, 이렇게 얻어 낸 영상을 수많은 사용자에게 돈을 받고 유통시켜 왔음이 드러났다. 이는 영상 문화가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뿐더러, 충격적인 집단 범죄가 묵인되는 아노미 상태에 도달했음을 말해 준다. 소셜 미디어와 영상 문화가 만들어 낸 신종 범죄를 해결하는 데 실정법은 대부분 너무 느리고 무력하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최근 틱톡에 이르기까지 대표적 소셜 미디어들이 영상을 소통의 핵심 수단으로 한다. 그 영향력은 전례 없이 크고 광범위해졌다. 학원을 전전하는 어린이의 손에 스마트폰이 들려 있고, 어린이들의 꿈이 대통령이나 과학자가 아닌 유튜버가 되었다. 디지털 기술은 누구나 영상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주체가 될 수 있고 동시에 남이 생산한 영상을 보는 수용자로 만들었다. 이러한 디지털 문화와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는 누구나 가해자도 피해자도 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의 영상은 공동체에게 강력한 윤리 문제를 제기한다. 어쩌면 대면 상황보다도 더욱 앞선 윤리 의식을 지녀야만, 여러 영상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의 시민은 영상이 매개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고, 기호로서 영상 해독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는 체계적 성찰이 필요한 교육의 영역이다. 디지털 시대 영상의 생산과 유통 조건, 영상의 활용이 가져오는 문화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금이라도 영상 리터러시 교육과 윤리 교육을 시작하고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영상 리터러시와 윤리 교육을 위해 쓰여진 이 책의 1장은 영상 시대에 왜 윤리 문제를 생각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2장은 기호로서의 영상의 특성을 비롯해 다양한 영상의 존재 양식, 영상 언어의 영향력 등을 설명한다. 3장은 사진의 발명에서 VR에 이르기까지, 동굴의 벽화에서 인간의 수정체가 디스플레이가 된 첨단 영상 기술에 이르기까지 영상 기술의 역사를 통해 영상이 인류 문명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고, 소통과 세계 인식의 방식을 변화했는지를 알아본다. 4장은 영상이 어떤 방식으로 의미를 생산하는지 특히 그 시대의 지배적인 의미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수사법을 설명한다. 

5장은 사진이 피사체를 담고 있다는 사실에서 발생하는 인식론적 문제와 사진 저널리즘이 제기하는 여러 문제를 고찰한다. 신문의 뉴스 사진과 텔레비전의 뉴스 영상이 얼마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 사진 저널리즘 현장의 기술과 윤리에 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성찰한다. 6장과 7장은 영상 문화 속의 성 역할 고정 관념과 차별을 생산하는 인종 재현 문제를 다룬다. 이 두 장은 인종과 성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이 미디어 속에서 스테레오타입을 어떻게 생산하고 널리 퍼뜨리는지, 이러한 재현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많은 사례를 통해서 분석한다. 글로벌 영상 문화가 그간 아시아인을 재현해 온 방식을 알아보고, 오리엔탈리즘의 작동 방식을 이해해 본다. 이와 동시에 한류가 이러한 지배적 인종적 상상력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다룬다. 

8장 과학 영상과 영상 문화는 영상이 어떻게 과학에 활용되고 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하는지, 또한 지식 생산과 현실 인식에 깊게 관여하고 있는지를 보여 준다. 또한 영상을 통한 소통은 의미 생산과 수용 문제를 문화제국주의와 문화적 전용 등 소통 당사자들 사이의 힘의 불균형이 가져오는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개된 문화 정책도 설명한다. 9장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시대가 가져온 영상 윤리 문제를 집중적으로 알아본다. 10장 디지털 시대의 영상 윤리 정립을 위해는 앞에서 제기한 디지털 시대의 영상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정책적 대응을 다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