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교수·연구자 단체 “신평 표절 옹호, 전체 학문사회에 큰 충격!”
상태바
경북대 교수·연구자 단체 “신평 표절 옹호, 전체 학문사회에 큰 충격!”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8.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평 표절 옹호' 관련 워드클라우드. 그래픽=BBD랩 출처: 빅터뉴스(http://www.bigtanews.co.kr)

신평 변호사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표절 사건과 관련해 "그 정도는 흔하다"고 옹호하면서 갑론을박이 한창인 가운데 신평 변호사가 12년간 교수로 재직했던 경북대학교 교수·연구자 단체가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신 변호사의 발언이 “표절을 심각한 학문적 범죄행위로 간주하며 학문적 수월성의 원칙에 따라 학위수여를 엄정하게 관리하고 있는” 경북대학교 교수 및 연구자들, 그리고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에게 당혹감과 모멸감을 느끼게 할 뿐 아니라 전체 학자들의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신평 변호사에게 그 “흔한 논문 표절”을 경험한 곳이 경북대학교였는지의 여부와 경북대학교라면 그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밝힐 것을 요구했다.

신 변호사는 지난 16일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김 여사의 표절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대학교수를 20년 해봐서 잘 아는데 그 정도 논문 표절은 흔하게 있다"며 "여러 사정으로 학위 논문을 통과시켜주고 하는 모습들이 어느 대학이나 있기 마련"이라고 주장헀다. 

이에 우희종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대통령과 가깝다는 것 하나로 우리나라 대학 학위는 물론 대학에 있는 교수 전체를 욕 보이고 있는 신평"이라며 "변호사면서도 다들 그렇게 했으니 김건희씨 복붙 표절 논문도 괜찮다는 식의 논리를 보니 그동안 적당히 시류나 관행에 올라타고서 이를 스스로 정당화해 온 이가 아닐까 한다"라고 비판했다. 다시 신 변호사는 "인문사회계열의 논문은 불가피하게 표절을 전제하지 않을 수 없고 순전한 창작 논문은 불가능하다"며 조국 교수를 언급하면서 자신의 석, 박사 학위논문과 비교해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신 변호사는 1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 여사 논문 전체를 봤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김 여사 논문의 지도 교수인 전승규 교수가 그 논문이 여러 가지 면에서 훌륭하고 독창적이다 하는 그런 평가를 내렸다는 말은 제가 직접 전해 들었다”고 주장했다.

 

【신평 변호사의 발언에 대한 경북대학교 교수·연구자 단체의 입장문】


신평 변호사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과 관련하여 “그 정도 논문 표절은 흔하게 있다”라고 한 발언이 전체 학문사회에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발언의 당사자가 경북대학교에서 12년간 교수로 재직하신 분이기에 경북대학교 교수 및 연구자, 특히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이 느끼는 당혹감과 모멸감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경북대학교는 학위 수여는 물론이고 구성원들의 연구 성과에 대한 심사도 엄격한 기준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언론 혹은 블로그에 게시된 문장들을 그대로 논문으로 옮겨 놓는다거나 표절률이 40%를 넘는 논문이 박사학위 논문으로 통과되었다는 이야기는 경북대학교에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일이다. 신평 변호사는 그 “흔한 논문 표절”을 경험한 곳이 경북대학교였는지의 여부와 경북대학교라면 그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밝혀야 할 것이다.

신평 변호사의 이후 발언도 학자들의 공분을 자아내기는 마찬가지이다. 인문사회계열의 논문은 표절을 전제하지 않을 수 없다는 발언이 그것이다. 물론 하늘 아래 완전 새로운 것이 없듯이 학문도 선배·동료 학자들의 업적과 완전히 결별한 새로운 것들이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기존 학문들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발전된 내용과 시각을 창의적으로 구축하는 학문적 전통 계승과 학문적 절도행위인 표절을 혼동하는 이분의 인식에는 더 어떤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무의미한 것처럼 보인다. 

우리 경북대학교 교수 및 연구자들은 신평 변호사의 언급과 달리 표절을 심각한 학문적 범죄행위로 간주하고 있으며 학문적 수월성의 원칙에 따라 학위수여를 엄정하게 관리하고 있다. 오늘 8월 19일은 경북대학교 2022학년도 하반기 학위수여식이 있는 날이다. 피나는 노력으로 훌륭한 논문을 작성하여 학위를 수여받는 자랑스런 졸업생들이 신평 변호사의 발언으로 상처받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022년 8월 19일 


경북대학교 교수회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경북대학교지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북대분회
경북대학교 민주화교수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