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KAIST·서강대 선정
상태바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KAIST·서강대 선정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5.2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기정통부, 메타버스 석박사 440명 양성…최대 6년간 각각 55억원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융합세계 서비스를 선도할 최고급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위해 올해 신설된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에 KAIST와 서강대 등 2개 대학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한 각 대학에는 올해 5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단계평가를 거쳐 최대 6년동안 총 5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학당 2022년도(1차년도) 5억원, 2023년도(2차년도)부터 연간 10억원 수준이 지원된다. 선정된 2개 대학은 올해 2학기부터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설립·운영한다.

이번 사업에는 총 6개 대학이 신청했다. 이중 선정된 KAIST와 서강대는 메타버스 특화 연구 및 교육과정 개발·운영, 메타버스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굴, 학생정원 확보 등에 관한 차별화된 운영계획을 제시했다.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은 메타버스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요소기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융합한 전공과목 및 다학제 교과목을 운영하고, 다양한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과 산학협력체계를 구성해 메타버스 산업의 현안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요소기술은 XR,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블록체인, 디지털트윈 등이다. 인문사회 분야는 예술분야, 경영학, 심리학, 미디어, 스토리텔링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인문·기술적 이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개발·사업화까지의 전 단계을 이해하고 핵심기술을 개발, 응용, 고도화해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고급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2개 대학은 메타버스 특화 연구 및 교육과정 개발·운영, 메타버스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굴, 학생정원 확보 등에 관한 차별화된 운영계획을 제시했다.

KAIST는 메타버스 강의실, 공동 스튜디오 등으로 추가 확보된 280평 규모의 전용 공간에 ‘포스트 메타버스 연구센터’를 설립해 협력기업이 산학협력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메타버스 융합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협력기업과 산학장학생·인턴십 등의 인력교류를 통해 메타버스 연구 내용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들에게는 고급기술 학습 등의 기회를 제공해 2027년까지 110명 이상의 석·박사를 배출할 계획이다.

서강대학교는 해마다 입학정원 60명(석사 40명, 박사 20명)을 확보해 2027년까지 330명의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학기단위의 분절교육이 아니라 1년 단위로 일련의 과목을 연결해 듣도록 하는 PIP(PBL-Internship-PBL) 교육을 통해 실전에서 요구되는 통합적 전문성을 강화한다. 

PIP 교육과정은 PBL(Project·Based Learning) 과목을 수강해 첫 학기는 협력기업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방학 인턴십(Internship)을 통해 더욱 정교한 기획안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두 번째 학기에는 기획안에 따른 실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생들이 기획 및 개발역량을 함께 겸비한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허원석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및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메타버스 혁신기술을 선도할 글로벌 수준의 융합인재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메타버스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고급인재 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