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전해주는 팬데믹 시대의 이야기! … 사진을 통해 말하다
상태바
숲이 전해주는 팬데믹 시대의 이야기! … 사진을 통해 말하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04.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산림사진 공모전]_ 팬데믹 시대의 숲(The Nature’s Masterpiece: Forest Amidst the Pandemic)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세계 산림의 날(3.21) 공동행사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시대의 숲’이라는 주제아래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산림사진 공모전을 개최하고, 3월 31일 16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 행사는 인도네시아에 설치된 지 올해 10주년을 맞는 한-인니 산림센터의 활동을 촉진하고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한-인니 산림센터를 널리 알리기 위해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와 공동으로 추진하였다.   

이번 산림 공모전에서 당선된 수상작은 청년 부문 8점과 일반인 부문 8점으로서, 이들 16명은 총 2천5백만 루피아(한화 약 2백만 원)의 상금을 부상으로 받는 행운을 누렸다.

대상의 영예를 얻은 가자마다대학교(UGM) 재학생인 파리즈 아르디안토(Fariz Ardianto)와 족자카르타에 거주하는 시민 로피안 소피아만(Rofyan Sofyaman)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 시대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숲을 통해 카메라에 담아 출품하면서,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숲의 가치를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들에게 심금을 울리는 의미로 전달하였다.

청년부 대상작인 파리즈의 ‘떠 있는 시간!(Floating Time!)’은 숲을 보존해야 하는 이유를 함축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장면은 열대 우림의 파괴로 인하여 서식지를 잃고 인간과 함께 공생하던 오랑우탄을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광경을 품고 있다. 몇 번이나 되돌아온 오랑우탄을 다시 그들의 서식지로 돌려보내기 위해 평소 좋아하는 라면을 손에 쥐여 주고 강을 건너고 있는 이 장면은 슬프기까지 하다. 이별을 직감한 오랑우탄은 많은 갈등에 휩싸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뱃사공의 환한 웃음은 이들 모두의 밝은 미래를 암시하는 듯하다.

이 외에도, 장기간의 감염병 세계적 유행 시대에서 삶을 이어나가기 위해 소나무 숲에서 가축에게 먹일 사료를 채취하는 농부들을 묘사한 ‘아침 기운(Morning Sprit)’과 ‘소나무 송진 채취하는 여인’ 또한, 이 시대의 고된 삶 속에서 숲이 주는 혜택을 잘 묘사하고 있다. 

① 청년부 대상(1등) : 떠있는 시간!
보르네오 오랑우탄 개체 수는 과거 몇 십 년 동안 60% 이상이 줄었으며, 산림전용과 산림 황폐화는 오랑우탄의 서식지인 광활한 열대 우림을 파괴시켰습니다. 2016년 IUCN은 보르네오 오랑우탄의 보존 상태를 위기로부터 멸종 전 단계인 위급으로 격상시켰습니다. 
지금은 미래를 위해서 산림복원 프로그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열대 우림은 우리의 서식지를 넘어서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② 청년부 금상(2등) : 소중한 인도네시아 맹그로브 숲
풍요롭고 영원한 인도네시아의 자연 세계에서 느낄 수 있는 자부심과 경외심! 사람들은 울창한 맹그로브 자연림을 바라보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며 맹그로브 숲의 아름다움은 사람들의 삶을 북돋아줍니다.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는 맹그로브 숲은 우리에게 산소와 비옥함을 제공해 줍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맹그로브 숲은 ‘지구의 허파’로 불립니다. 
③ 청년부 은상(3등) : 우리의 희망
메라피 지역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여전히 밀림이 많은 "워터 타워"와 같은 다양한 잠재력을 지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메라피 지역은 종종 욕야카르타 지역의 심장과 삶으로 불립니다. 
젊은 세대로서 다음 세대의 삶을 위해 함께 산림을 보존합시다. 씨앗 하나가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청년부 동상 1 : 산림자원조사
산림 기능에는 잠재적 교목 가치가 있습니다. 교목의 잠재적 가치는 교목 자원 조사 결과의 데이터처리를 통하여 산출될 수 있습니다. 교목 자원 조사 활동은 임황과 교목 상태 그리고 교목이 자란 지역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원 조사는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 일뿐만 아니라 산림 관리 기간 동안 세계의 녹색 허파가 숨 쉴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인류를 지원합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건강 프로토콜을 시행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⑤ 청년부 동상 2 : 트리 하우스
트리 하우스와 폭포 투어 Sarembe Yelina는 Tavanggeli, Pinembani, Donggala Regency 마을에 있습니다. 폭포를 의미하는 "Sarembe"와 "Yalina"라는 단어는 이전 부모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관광지는 이 지역 새로운 관광지입니다. Donggala Regency, 특히, Pinembani 지역은 여전히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이곳을 방문하는 여러분들은 동식물의 분위기에 흠뻑 젖을 것입니다. 이 장소는 야외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고도 약 1300m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시에서 Pinembani 지역까지의 거리는 도보로 약 2km로서 3-4 시간이 걸립니다. 
⑥ 청년부 동상 3 : 소나무 송진 채취하는 여인
소나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중 하나는 송진으로 원료가공이 가능하며, Gondorukem과 Turpentine 기름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 송진은 페인트, 화장품, 제약,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의 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⑦ 청년부 동상 4 : 희망
희망은 여러분이 얻고 자하는 것에 대한 믿음의 기본적인 형태 혹은 미래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사건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대는 추상적이고 보이지 않는 형태이지만 믿을 수 있으며 때로는 무언가를 실현하기 위한 생각과 의견으로 간주됩니다. 
다양한 소원과 희망에는 분명 목적이 있으며, 저의 유일한 희망은 미래에도 자연의 모든 생물이 미래에도 사라지지 않고 우리 자녀들과 손자들이 자연에 사는 모든 생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모든 생물이 자연 서식지에서 남아있길 원합니다.
⑧ 청년부 동상 5 : Curug Luhur 폭포의 매력
인도네시아는 아름다운 산, 해변, 폭포 등 Sabang에서 Merauke까지 풍부한 문화와 유명한 관광지로 알려진 군도 국가입니다. 제가 태어난 자연 관광지, 즉 인위적인 게 아닌 순수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지닌 남부 Cianjur의 Cibinong에 위치한 Curug Luhur를 소개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폭포는 Cianjur에 위치한 아름다운 자연 명소중 하나이며, 잠들지 않는 자연과 마음을 달래는 폭포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곳입니다. 사진 속 폭포는 위에서 아래로 4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단계 폭포에서 여러분이 보시는 이 사진을 찍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이 폭포는 우리가 보호하고 보존해야 하는 지속 가능한 자연 폭포입니다. 폭포를 보호하고 잘 보존해 우리 손자들이 미래에도 풍부한 인도네시아의 자연을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① 일반부 대상(1등) : 아침 기운
이 장소는 슬라멧 산 아래 Limpakuwus 소나무 숲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일 많은 농부들이 가축에게 사료를 주기 위해 풀을 채집합니다. 
② 일반부 금상(2등) : 인도네시아 대학 캠퍼스와 캠퍼스 주변
인도네시아 대학 캠퍼스 내부의 숲은 학생들을 위한 물리적 실험실일 뿐만 아니라 Depok 도시의 집수지이기도 합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강의 활동은 표준 시스템으로 옮겨졌으며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IU)의 산림은 주민들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운동하러 온 Depok 주민들뿐만 아니라 자카르타 주변의 주민들도 이곳으로 모여듭니다. 인도네시아 대학교의 산림 덕택에 대학 캠퍼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대학 산림 주변에서 음료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③ 일반부 은상(3등) : 지구를 위한 맹그로브 돌보기
전염병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산림환경부가 설계 한 프로그램인 맹그로브 노동 집약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이 여성은 해충 공격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식물을 그물망으로 감싸고 있습니다. 
조림은 단순히 묘목을 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묘목이 생장하고 우리 자녀처럼 돌볼지를 고민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심은 묘목이 자라는 모습을 바라보는 일은 우리에게 또 다른 행복감을 가져다줍니다. 
④ 일반부 동상 1 : 숲은 우리 가족의 경제적 버팀목
우리 가족의 생계는 숲에 달려있습니다. 소나무 송진은 우리의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시켜줍니다. 
⑤ 일반부 동상 2 : 숲은 세계에서 가장 큰 집
숲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 나는 것은 그늘진 나무일겁니다. 그러나 동물이 없는 숲은 ‘숲’이 아닙니다. 많은 동식물이 살고있는 숲은 영원히 보존되어야 할 세상의 아름다움입니다. 우리가 더 나은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해 더 많은 동물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⑥ 일반부 동상 3 : 우리는 그루트
우리가 살아있는 한 여러분은 행복할 것입니다.
⑦ 일반부 동상 4 : 미적 감상
생물 다양성의 중요한 서식지인 산림은 우리의 웰빙에 중요한 광범위한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지구상에서 우리 존재의 초석이라는 점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공원 및 기타 보호 구역으로 산림 생태계를 확보한다면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동식물을 보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기심 자극과 미적 감상을 위해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⑧ 일반부 동상 5 : 야생동물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긴꼬리원숭이 (Macaca fascicularis)가 플라스틱 쓰레기 컵에 담긴 음료를 마시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포장 제품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가 사랑하는 지구는 쓰레기와 환경 문제로 인해 끊임없이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