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저자행력 정보' 서비스 공개

'한국문집총간' 수록 문집의 저자 1258명의 행적을 효율적으로 파악 가능

2020-02-03     김지현 기자
한국고전번역원이 공개한 '한국문집총간 저자행력 정보' 서비스.(사진제공=한국고전번역원)

 

한국고전번역원이 '한국문집총간 저자행력 정보' 서비스를 공개했다.

해당 서비스는 한국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한국문집총간' 수록 문집의 저자 1258명의 행적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전문검색 서비스다. 

한국고전번역원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는 해당 인물의 연보, 행장, 묘지명, 문집 내용 및 조선왕조실록, 일성록, 승정원일기 등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한 개인의 생몰년, 자, 호 등의 기본 정보를 포함해 연도 및 연령별 이력과 경력, 주요 작품의 창작 연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

또, 특정 연도나 연령대를 설정해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검색'과 동시대 인물 간 행적 비교와 동떨어진 시대의 인물이라도 나이별로 행적과 사건을 비교해볼 수 있는 '인물비교검색'도 이용할 수 있다.

한국고전번역원은 "‘한국문집총간 저자행력 정보’ 서비스가 타 인물정보 제공 사이트에 비해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어 인물의 사상과 행적 등 인물 연구 및 한국학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또 "지속적인 추가 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 정리해 보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