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대학 온라인 강의, 학생들 불만 '폭주'..."실질적 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계속되는 대학 온라인 강의, 학생들 불만 '폭주'..."실질적 대책 마련해야"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04.03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학습권 침해" 대학생들, 등록금 환불 요구
'소통 없는 강의' 불만...대학들 "현실적 어려움" 토로
한교조 "섣부른 개강...원격강의 폐단 예측"
'코로나대학생119' 회원 등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입학금·등록금 환불과 대학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코로나대학생119' 회원 등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입학금·등록금 환불과 대학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 대학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작한 원격수업을 두고 일각에서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가장 시급한 문제로 학습공백의 보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대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등록금 환불 문제 등 대학 현장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 대학생들 "코로나로 학습권 침해...등록금 환불해야"

현재 대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육의 질 하락과 학사 일정 변경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 등의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시민단체 '코로나대학생119'는 1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당국의 입학금 및 등록금 환불을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습권을 침해받았고, 대학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곤 있지만 마땅히 누려야 할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학은 교수에게 책임을 떠넘겼고 마땅한 가이드라인도 발표하지 않았다"며 "학생들에 대한 보상책과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지난달 온라인을 통해 접수한 약 50개 사립대학 재학생 550명의 등록금·입학금 환불 신청을 협의회 측에 전달했다.

코로나대학생119는 지난달 30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신입생과 졸업예정자 등 대학생·대학원생들의 학습권 피해 사례를 토로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달 온라인을 통해 전국 대학·대학원생들의 등록금·입학금 환불 신청과 피해 사례를 접수했다. 접수한 피해사례 유형은 △온라인 강의 시 발생하는 문제 △실습이 필요한 학과·예체능계 학생들의 피해 △졸업 예정자의 불안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 △대학원생 논문·연구 진행 불편 등이다.

코로나대학생119 회원 등이 30일 서울시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코로나19, 대학생 학습권 피해사례 발표회-대학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코로나대학생119 회원 등이 30일 서울시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코로나19, 대학생 학습권 피해사례 발표회-대학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경희대 사학과 3학년 이준민씨는 "오프라인 수업 때는 매시간 토론과 교수와의 질의응답이 진행되던 수업도 토론과 질의응답없이 교수 설명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여대 현대미술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A씨는 "예술계열은 타 학과보다 등록금이 높고, 등록금에는 학교 시설 운영비, 관리비도 포함된다"며 "온라인 강의로 수업이 진행되면서 교내 실기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등록금을 감면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대학생119는 대학이 스스로 피해자임을 규정하면서 정부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들은 "단순한 강의 질 하락 문제가 뿐 아니라 추가 생활비, 커리큘럼 자체가 망가지는 등 곳곳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오는 무계획적인 상황에 학생들이 고스란히 노출되는 상황에 학교에서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변명만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되고 있는 현 상황을 직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교육부는 대학의 공공성을 위해 감시,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진걸 반값등록금국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코로나19로 가정 경제가 많이 어려워졌는데 대학 당국도 과감히 고통 분담에 나서야 한다"며 "수업이 제대로 안 되면 한달 치 등록금을 돌려주겠다고 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 주요 대학들, 온라인 수업 기간 연장

학생들의 불만사항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 기간을 연장하는 대학이 속속 늘고 있다.

교육계에 따르면 이화여대는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올해 1학기 전 기간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실험과 대면 수업이 필요한 공대나 자연대 일부 과목에 대해서는 다음달 4일부터 개강한다.

고려대와 연세대는 온라인 강의 일정을 각각 오는 5월 2일과 12일로 연장한 상태다. 서울대도 1학기 전면 온라인 강의 시행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지난달 19일 국내 최초로 1학기 내내 온라인 강의를 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성균관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수업을 온라인으로 소화하기로 했다. 한국외대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연장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경대)
(사진제공=부경대)

국내 대학들이 온라인 개강을 실시한 지 어느덧 3주 차가 지났지만 여전히 원격수업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교수와의 소통 부재는 물론 온라인 서버 용량에 대한 문제도 제기된다.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박모 씨(21)는 “1시간짜리 강의를 듣는데 영상이 중간에 계속 끊기고 서버가 다운되기도 해 수업을 제대로 듣기가 어려웠다”며 “강의 사이트에 접속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각 대학들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재원 부족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큰 상황이다. 한 사립대학 관계자는 "서버 구축 및 온라인 강의 장비 마련 등 원격 수업준비만 하더라도 상당한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며 "이미 열악한 재정 환경으로 인해 대학 내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한교조, 원격수업 장기화 폐혜 '심각'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정부와 대학을 규탄하고 나섰다.

한교조는 지난 27일 성명서를 내고 "예측불가능한 비상상황에서 보여준 정부의 대처 능력이 예측가능한 교육 영역에서는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교조는 "교육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개강 연기를 권유했다. 곧이어 '정상수업'을 '집합수업'이라고 부르면서, 그것을 대신할 '원격수업'을 권장했다"면서 "원격수업의 폐단은 충분히 예측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의실에서의 정상수업은 표준화할 수도, 원격화할 수도 없는 가치를 지닌다"며 "실험, 실습, 실기 과목은 말할 것도 없고, 이론 과목도 원격수업으로는 정설과 공식조차 제대로 전수하기 어렵다. 대학에서 정상수업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한교조는 정부를 향해 △원격강의로 인한 교·강사 추가 노동 보상 △원격 강의 폐해에 대한 정부·대학의 사과 및 대책 마련 △2차 추경 고등교육 비상지원비 반영 △학생들의 수업권 침해 해결 △인터넷 강의 상설화 시도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15~16주의 수업기간과 10~11주의 방학기간으로 구성된 대학의 학기를 방학까지 고려해 최대 11주까지 개강을 연기할 수 있었음에도 섣불리 개강하고 원격수업을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한교조는 "학생 입장에서는 강의실 수업과 비교할 수도 없는 열악한 질의 수업을 감내해야 한다"며 "중등교육 과정에서 익숙하게 활용하던 인강들의 완성도에 전혀 못 미치는 화질과 음질도 참아내야 한다. 질문과 피드백은 기대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대 이하의 원격강의에 학생들은 등록금 환불을 요구하고 있고, 일부 대학은 추가 학점 이수를 허용해 등록금 환불 요구를 무마하려 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에 대학들이 잘못된 대응을 하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2차 추경을 통해 고등교육 질 저하 보상 예산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육자 입장에서의 원격수업 진행에 대한 어려움도 호소했다. 한교조는 "교육자들은 강의실 수업과 비교도 할 수 없는 막대한 추가 노동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일부 대학은 강의실 공간 제약이 없으니 수강인원제한 포기를 압박하는 등 고통이 이중, 삼중으로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교조는 "대학 운영진도 더이상 인터넷강의라는 신기루에 대학의 소중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제한적 용도로 인터넷 강의가 가능할지라도 대학의 정상수업을 대체할 수 없음을 깨닫고 정책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