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뉴스 법대 및 의대 랭킹…예일·스탠퍼드 법대, 하버드·UW의대 정상 차지
상태바
US뉴스 법대 및 의대 랭킹…예일·스탠퍼드 법대, 하버드·UW의대 정상 차지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3.05.20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과대학원을 나오면 변호사가 되고 의과대학원을 나오면 의사가 된다. 하지만 실상은 법과대학원을 나와서 변호사 시험(바 시험)을 통과해야 하고 의과대학원을 나와서 국가시험과 레지던트 통과해야 한다. 결국 법대와 의대도 좋은 곳을 나와야 좋다는 얘기다. 최근 발표된 US뉴스앤드월드리포트의 순위를 살펴봤다.
 
미국 최고의 법대와 의대는 어디인가.
 
매년 대학순위를 선정해 발표하는 US뉴스는 지난 5월 11일 2023-2024년 최고의 법과대학원과 의과대학원(2023-2024 Best Graduate School rankings in law and medicine)을 발표했다.
 
예일과 스탠퍼드가 최고의 법과대학원 부문에서 공동 1위를 차지했으며 하버드 의대가 리서치 중심의 의과대학원 순위(research-oriented medical school)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의대의 다른 순위인 1차 진료 중심의 임상부문(the primary care category for medical schools) 1위는 워싱턴 주립대학이 차지했다.
 
US뉴스 측에 따르면, 지난 수 개월간 수십 곳의 법대와 의대에서 US뉴스에 자료를 전달하지 않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의 법학대학원 순위는 학교가 매년 공개하고 게시하는 공개 자료인 미국 변호사 협회(American Bar Association) 자료를 기반으로 했다. (2023년 4월 20일 기준)
 
설문조사에 응하지 않은 의대의 경우 US뉴스는 전년도에 보고된 설문조사 자료를 사용했다. 또한 국립의료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와 미국 가정의학회(AAFP: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의 자료도 사용했다고 밝혔다.  
 
US뉴스에서 선정하는 순위는 대학 순위를 비롯해 모든 순위를 원래 명성과 입학 경쟁률을 기준으로 선정해왔는데 US뉴스 측에 따르면 올해는 부분적으로 학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산정해 지난해에 비해 순위 변화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순위의 기본이 되는 평판 요소(the reputation factors)는 순위의 40%에서 25%로 낮췄다. 법과대학원의 경우 졸업생이 최종 변호사시험 통과율(schools’ ultimate bar passage rate)이라는 새로운 순위 요소가 도입됐다.  
 

▶법과대학원 순위

 법과대학원 순위에서 상위 10개 학교는 큰 변동이 없었다. 〈표 참조〉
 
예일 법대가 1위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스탠퍼드 법대와 동률을 이뤘다. 시카고대 법대가 3위를 유지했고 유펜의 캐리 로스쿨(University of Pennsylvania Carey Law School)은 이전에 6위에서 2단계 뛰어올라 4위가 됐다.  
 
지난 순위에서 공동 4위였던 컬럼비아 법대는 공동 8위로 물러섰다. 노스캐롤라이나의 듀크대 로스쿨은 11위에서 하버드법대, NYU법대와 함께 5위로 올라서 올해 톱10에 재진입했다.  
 
몇 곳의 로스쿨이 약진해 눈길을 끌었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웨이크 포레스트대 법대(Wake Forest University)는 공동 37위에서 공동 22위로 15계단 뛰어 올랐다.
 
US뉴스는 또한 비즈니스-기업, 임상 교육, 헌법, 계약-상업, 형사, 분쟁 해결, 환경, 건강 관리, 지적 재산권, 국제, 법률 작성, 세금 및 재판 변호를 포함한 13개의 법률 전문 분야에 순위를 선정했다.  

▶의과대학원 순위
 
리서치 중심 의과대학원 순위에서 최상위 학교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하버드 의대가 올해 다시 1위를 차지했다. 이전 공동 3위였던 메릴랜드 볼티모어 소재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원은 2위로 올라섰다. 유펜의 페렐만 의대는 공동 6위에서 3위로 3계단 상승했다.
 
워싱턴대 세인트루이스 의대는 올해 공동 11위에서 듀크대 의대, 스탠퍼드 의대 , UC샌프란시스코(SF) 의대, 밴더빌트대 의대와 함께 공동 5위에 올랐다.  
 
시애틀 소재 워싱턴 주립대(UW) 의대는 9위에서 공동 13위로 떨어져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하지만 1차 진료에 초점을 맞춘 임상 의대 부문에서는 워싱턴 주립이 1위 자리를 지켰다. 미네소타 주립대 의대와 오리건 보건과학대 의대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UC샌프란시스코는 3단계  뛰어올라 5위가 됐다.  
 
올해 2곳이 임상 치료 부문 톱10에 진입했다. 뉴멕시코 주립대 의대는 12 단계를 뛰어 올랐다. 전체 의대중 임상 진료에 나서는 졸업생 비율이 가장 높았기 때문이다. 공동 16위에서 4위로 올랐다. UCLA의 데이비드 게펜 의대(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는 지난해 13위에서 10위로 올라섰다.
 
한편 US뉴스가 매년 선정해온 비즈니스, 교육, 공학, 순수 예술, 보건, 도서관 연구, 간호, 공무, 과학, 사회 과학 및 인문학 관련 대학원 순위는 지난 4월에 발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