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중앙 RISE 센터 출범
상태바
한국연구재단 중앙 RISE 센터 출범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05.1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도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센터 지원

 

                                                           한국연구재단 중앙RISE센터

한국연구재단은 교육부가 지정한 중앙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센터를 학술진흥본부 내에 설치·운영한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는 인구절벽, 지역소멸이라는 시대적 난제를 지자체 중심으로 교육부와 관계부처가 함께 해결해 나가는 범정부 플랫폼으로, 지자체 주도로 대학을 지원하여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체계이다.

교육부는 지역주도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을 교부받아 운영할 시·도 RISE 센터를 지원하는 중앙 RISE 센터를 한국연구재단으로 지정했다.

중앙 RISE 센터 조직은 지역 RISE 센터의 사업 계획 수립 지원, 운영 점검 및 관리, 평가, 교육 등을 담당하는 RISE 지원팀과 성과관리 체계 구축, 협력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고도화 전략 수립 등을 담당하는 RISE 성과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에는 컨설팅을 통해 시·도별 지역산업과 연계된 RISE 계획 수립 (5개년, ‘25~’29)을 지원하고 교육부 및 시·도와 긴밀히 협력하여 시·도 RISE 센터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향후 센터는 각 지역만의 차별화된 RISE 체계 구축 지원과 동시에 체계적인 성과점검, 성과 홍보·확산(성공 모델 발굴 등), 성과 결과 분석, 정책 수립 지원 등 종합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연구재단 전경 (대전 본관)

□ 박대현 학술진흥본부장(중앙 RISE 센터장 겸직)은 이번 중앙센터 설립으로 “시·도 개별 센터 운영에 따른 일부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차원에서 유기적 연결과 보완을 통해 종합적인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이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과 대학 동반 성장을 촉진하고 지역 혁신의 엔진 역할을 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중앙센터는 향후 지역 센터 지원 및 성과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종합 성과관리 시스템 운영, 워크숍, 성과포럼 개최 등 상호 연계 방안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