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사회의 과제와 전망” 5대 학회 공동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2023 한국사회의 과제와 전망” 5대 학회 공동학술대회 개최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05.12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환의 시대, 위기와 도전 그리고 새로운 도약방안 모색

 

사회과학분야 5대 학회(한국경영·경제·사회·정치·행정학회)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공동주최하는 “5대 학회 공동학술대회”가 2023년 5월 15일(월) 오전 9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학계와 연구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하여 대한민국이 직면한 다양한 위기와 도전요인들을 논의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약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동학술대회 개회식에서는 황윤재 한국경제학회장의 개회사와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환영사에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영렬 한국사회과학협회장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각 세션은 5대 학회(한국경영·경제·사회·정치·행정학회) 주관으로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되며,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5대 학회가 공동주관하여 각 세션에서 논의된 주제들을 종합하는 토론을 이어간다. 

먼저 한국경영학회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한국 첨단·산업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와 최우선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이 발제한다.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공급망 구조재편과 한국산업의 대응과 경제안보 시대의 첨단산업 정책방향을 논의한다. 

이어 한국정치학회는 “갈등과 분열의 시대, 정치적 통합과 협력방안 모색”에 대해 논의한다. 강우찬 고려대학교 교수와 황지환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정치적 양극화와 선거제도 개편 그리고 미중 충돌과 협력의 국제질서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행정학회는 “한정된 자원시대의 협력적 거버넌스와 정부혁신”에 대해 하연섭 연세대학교 교수와 최현선 명지대학교 교수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의 미래,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효율성 가치의 균형을 논의함으로써 정부와 공공기관의 역할을 제언한다.

한국경제학회는 “저출산·고령화가 한국경제의 잠재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철희 서울대학교 교수의 발제를 통해 인구고령화·변화에 따른 장기 경제성장률과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망과 과제를 제안한다.

한국사회학회는 “인구감소시대의 이민정책”을 주제로 이혜경 배재대학교 교수가 인구절벽과 이민정책을 논의한다. 한국의 이민정책의 핵심 쟁점과 과제에 대해 정부부처, 언론, 학계 전문가의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설동훈 한국사회학회장, 이덕로 한국행정학회장, 최아진 한국정치학회장, 황윤재 한국경제학회장, 홍일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 및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이 참여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며, 청중 질의응답을 끝으로 공동학술대회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이번 공동학술대회에서 논의된 정책제언과 토론을 토대로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도약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정책연구를 기획,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5대 학회 공동학술대회”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자, 정부부처 공무원, 관련 전문가, 일반국민 등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참석할 수 있으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유튜브 채널(국가정책 TV)을 통해서도 온라인 생중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