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 위해 대학 안팎 경계 허문다
상태바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 위해 대학 안팎 경계 허문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04.13 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개 내외 컨소시엄 선정, 컨소시엄 당 약 30억 원 지원
- 올해 150억 원 등 3년간 지원…비수도권大 40% 이상 선정
- 인문사회 기반의 융합 교육과정 개발·운영
-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공고 및 신청 접수(~5.30.)

 

정부가 인문 사회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 기후 위기 대응 등을 다루는 대학 컨소시엄 5개 안팎을 선정해 올해 150억원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인문 사회 융합인재 양성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기로 하고 다음 달 3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은 인문사회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 간 융합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신규로 추진된다.

교육부는 5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선정한다. 대학 안팎의 경계를 허물어 융합을 촉진하고 대학 간 비교우위 영역을 상호 활용하기 위해 3~5개의 대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도록 하되, 참여 대학별로도 2개 이상의 학과가 참여하도록 했다. 

또한, 수도권에 비해 인문사회 분야 위축이 심한 비수도권 대학의 상황을 고려하여,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학 중40% 이상은 비수도권 대학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3년간(2023~2025)예산을 지원하며,올해 예산은 총150억 원이다.

컨소시엄은 5개의 대주제(▲디지털 ▲환경 ▲위험사회 ▲인구구조 ▲글로벌·문화)와 관련된 소주제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기술 변화 및 사회 수요와 연계하여 융합적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게 된다. 

특히, 참여 대학들은 수준별 단기·집중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수준·여건에 맞게 교과목을 선택하고 자율적으로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컨소시엄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이 물리적 거리와 관계없이 참여 대학의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을 통해 개발된 우수 교과목은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과도 온·오프라인으로 공유하고, 인문주간·인문학포럼 등과 연계하여 일반 국민에게도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컨소시엄에서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지역 내 다양한 자원과 연계한 비교과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문 간 융합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참여 대학이 집중·유연학기제, 소단위 학위과정 마련 등과 같은 학사제도 개편도 추진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인문사회 분야 위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에서 인문사회 분야에 대한 집중적 지원으로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인문사회 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특정 학과의 칸막이식 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학생과 사회가 원하는 역량 교육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전문기관)은 사업 공고(4.11.) 후 5월 30일(화) 17시까지 사업 신청을 접수하고, 대학의 원활한 사업 신청을 돕기 위해 사업설명회(4.13)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과 7월 중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교부할 계획이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발달할수록, 인문학의 가치와 인문학 소양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인문사회 분야를 진흥하고, 미래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융합적 역량을 갖춘 인문사회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