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전북·제주 플랫폼, ‘지자체-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예비 선정
상태바
부산·전북·제주 플랫폼, ‘지자체-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예비 선정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02.27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지자체 동반 관계(파트너십)를 위한 ‘지역혁신플랫폼’ 비수도권 전역 구축
- 최종 선정 여부 내달 초 확정…RISE 준비할 듯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3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에 참여할 기관으로 부산·전북·제주 플랫폼을 예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선정결과는 3월 초 확정된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지방대학을 지역혁신의 중심으로 육성하고자, 대학과 지자체가 동반 관계(파트너십)를 바탕으로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 광주·전남, 울산·경남, 충북 3개, 2021년 대전·세종·충남 1개, 지난해 강원, 대구·경북 2개 플랫폼이 선정돼 지난해까지 11개 시도에 6개 지역혁신플랫폼을 구축했다.

올해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 신설로 RIS 국고 지원금이 총 3,420억 원으로 늘었고, 교육부는 사업을 비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올해는 핵심분야 선정, 사업 추진체계 구성, 사업계획 수립·관리 방안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서 개요를 토대로 선정평가를 실시하여 신규 3개 지역을 선정했다.

부산과 전북, 제주는 모두 타 지역과 연합하지 않은 단일형 지역혁신플랫폼으로 계획서를 제출했다.

모두 지자체 소관 비영리법인을 RIS 사업 총괄운영센터로 지정해 이번 정부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사업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RIS 사업은 내년까지 운영하고 오는 2025년부터 R라이즈로 전환한다. RIS가 그간 국고를 연구재단을 통해 대학에 주는 구조였다면, 라이즈는 중앙 부처와 지자체가 협약을 맺고 국고 재정은 지자체가 지정한 비영리법인(라이즈 센터)에서 관리하게 된다.

따라서 신규 3개 플랫폼 모두 총괄운영센터를 지자체 소관 비영리법인에 두어 지자체가 보다 주도적으로 지역인재 육성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며, 각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ㅇ 부산 플랫폼은 청년인재 고용 확대, 청년 정주율 제고 등을 위해 ‘7대 전략산업분야 육성 전략’ 등과 연계하여 ①스마트 항만물류, ②친환경 스마트선박, ③클린에너지 융합부품소재를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ㅇ 전북 플랫폼은 인력·기술·산업·지역사회 4대 혁신을 통해 혁신인재 양성과 전북지역 혁신을 추진하도록, ‘전라북도 제4차 종합계획’ 등과 연계하여 ①미래수송기기, ②에너지 신산업, ③농생명 바이오를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ㅇ 제주 플랫폼은 조이(JOY, Jeju One universitY) 공유대학을 통해 핵심분야 인력 양성, 청년 정주율 제고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①청정바이오, ② 그린에너지·미래모빌리티, ③지능형서비스를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교육부는 최종 선정 여부를 다음 달 초 확정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교육부와 지자체, 대학의 공동 설계, 조정을 통해 수립할 예정이다.

선정이 확정되면 이들 3개 플랫폼에 지역별로 참여 대학 등에 국고 각 300억 원이 지급할 예정이다. 기존 선정 플랫폼에도 국고를 지원한다. 다른 지역과 연합한 경우 각 480억 원, 단독형은 각 300억 원이다.

사업비 전체 30%는 지방비에서 부담한다. 국고 지원금(70%)과 합치면 총 사업비는 약 4,886억 원이다.

구연희  지역인재정책관은  “이번에  참여하게  된 3개 플랫폼이  대학과 지자체의 동반 관계를 바탕으로 지역대학을 지역혁신의 중심(허브)으로 조성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교육부도  지역별  여건과  특성에  맞는  지역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