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문과 침공' 해소 대책 마련한 대학에 지원금 더 준다
상태바
교육부, '문과 침공' 해소 대책 마련한 대학에 지원금 더 준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3.02.20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대입전형·고교교육과정 연계 강화
- ‘고교교육 기여대학’ 91곳에 575억원 지원

 

교육부가 ‘고교교육 기여대학’ 평가지표를 변경해, 이과 학생들이 인문계열 전공에 교차 지원하는 이른바 ‘문과 침공’ 방지책을 마련하는 대학에 재정 지원을 더 하기로 했다. 

‘문과 침공’은 수능에서 문·이과 구분이 없어지면서 성적이 좋은 이과생들이 인문사회계열 학과에 진학해 문과생들을 제치고 합격하는 일을 부르는 신조어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운영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지난 2014년부터 시행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입전형을 공정·투명하게 운영하고 대입 평가에 고교 교육과정을 반영한 대학을 선정해 입학사정관 인건비와 전형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단위 사업의 2차연도로, 지난해 선정된 전국 91개 대학에 총 575억원을 지원한다. 정시모집 비율이 40% 이상인 서울시내 주요 대학 16곳은 모두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연차평가를 통해 사업 참여 대학이 바뀌지는 않는다. 신규 선정이나 탈락은 시키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학별 지원 규모는 연차평가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데, 우수(20%)·보통(60%)·미흡(20%)으로 등급을 나눠 미흡에 해당하는 대학의 사업비 20% 내외를 감액해 그만큼을 우수 대학에 지원한다. 

대학별 지원금액은 서울 주요 대학이 참여하는 유형Ⅰ의 경우 평균 7억원 내외로 그리 높지 않아 보이지만, 학생 수 감소로 인한 재정난에 입학사정관 처우에 직결되는 사업비라 간과할 일은 아니다.

특히 올해 연차평가 기준에는 ‘문과 침공’ 방지를 유도하기 위한 지표가 추가됐다. 총 100점 만점 중 10점은 ‘2015 개정교육과정 취지에 맞게 전형을 운영하는지 여부’에 따라 부여되는데, 이는 지난해에 없던 지표다.

 

교육부는 대학들이 수능 필수 응시과목 폐지와 탐구영역 변환표준점수 통합산출 등 문·이과 통합형 수능 취지에 맞춰 전형 운영과 평가기준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 후 대학들이 인문사회계열 학과에서는 필수 응시과목을 폐지한 반면, 자연계나 의약계열은 수학 미적분이나 과학탐구에 응시해야 지원할 수 있도록 칸막이를 치는 바람에 ‘문과 침공’ 현상이 심각해졌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올해 4월 공개될 예정인 대학별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부터는 상당수 자연·의약계열 모집단위의 필수 응시과목이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도 ‘정시 확대’ 기조는 유지된다. 사업 참여 대상 중 수도권 대학은 2024~2025학년도 대입에서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해야 한다.

특히 건국대·경희대·고려대·광운대·동국대·서강대·서울시립대·서울대·서울여대·성균관대·숙명여대·숭실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 등 서울 주요 16개 대학은 40% 이상을 수능 위주 전형으로 선발해야 한다. 

애초 교육부는 지난해 이 대학들에 한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참가 조건으로 모집인원 40%를 수능위주 전형으로 선발할 것을 내건 상태였다. 비수도권 대학은 수능 위주 전형이나 학생부교과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해야 한다.

한편 교육부는 17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지난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볼륨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과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지난해 사업의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각 대학이 고교교육 환경 변화를 반영함으로써 공정하고 투명하게 전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