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운명을 바꾼 화학의 역사와 미래
상태바
인류의 운명을 바꾼 화학의 역사와 미래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12.21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류의 운명을 바꾼 화학: 화학자가 들려주는 원자와 분자, 세포 이야기 | 하상수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 404쪽

 

우리가 사는 세상은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질의 성질과 변화를 연구하는 과학이 바로 화학이다. 생명과 물질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온갖 현상을 화학으로 설명할 수 있기에 화학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안고 있으며, 나노, 반도체, 전기자동차 등 미래 기술과 밀접한 관련을 맺어왔다. 

화학은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가 보고 접촉하며 사용하고 먹는 모든 것이 화학물질이다. 세상의 모든 물질은 원자나 분자로 이뤄져 있는 ‘화학물질’이기에, 화학물질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다. 서로 다른 존재가 만나 화학적 반응을 한다는 의미로 쓰이는 ‘케미’라는 말 역시 ‘케미스트리(화학)’에서 나왔다. 음식, 일상용품에서 미래 기술에 이르기까지 화학이 활용되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그런데 정작 우리는 세상을 이루는 물질의 원리와 역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화학은 어렵고 위험하다는 편견이 있어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 뇌와 인체, 나아가 인간이 사는 세상의 원리를 이해하려면 원자와 분자, 세포를 다루는 화학에 대해 올바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우리 몸과 지구, 우주를 구성하는 원자와 분자, 세포가 어떤 특성이 있으며 화학이 어떤 원리를 통해 인류 문명에 기여했는지 살펴본다. 화학자들이 어떤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했는지, 그렇게 해서 알게 된 과학적 사실을 통해 화학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화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들려준다. 

4원소설을 주장한 탈레스에서부터 돌턴의 원자설, 원자핵과 반물질, 효소, 호르몬, 마리 퀴리의 방사선 발견, 제너의 천연두 예방 백신과 파스퇴르의 세균설, 페니실린과 아스피린 등 신약의 발명, 면역과 항체 연구, 최근의 유전자 치료까지 화학에 관련된 풍부한 에피소드를 담았다.

음식, 일상용품에서 의약품, 질병 치료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에서 화학과 무관한 것은 하나도 없다. 화학의 발전 덕분에 인류의 삶은 윤택해졌으며 난치성 질병에 대한 유전자 치료의 길도 열렸다. 그렇다면 우리 몸과 세상은 어떤 물질로 이루어져 있을까?

 

물질의 최소 단위인 원자와 분자는 우리 삶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 요소다. 원자들이 모여 분자를 이루고, 이러한 분자들이 모여 우리 몸과 지구, 우주를 만든다. 화학자들은 이러한 원자와 분자, 세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반물질, 원자핵, 효소, 호르몬, 양자론을 발견했으며, 화학물질 패턴 속에 감춰진 규칙과 변칙을 파악해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또한 페니실린과 아스피린 등 신약 발명, 면역과 항체 연구를 통한 백신 개발, DNA 이중나선 구조와 클론 기술의 개발로 미래 유전자 치료의 길을 열었다.

저자는 4원소설을 주장한 탈레스부터 야마나카의 줄기세포 연구에 이르기까지 화학자들과 관련된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통해 화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들려준다. 우두법을 발견한 제너, 미생물 연구에 평생을 바친 파스퇴르와 코흐, 방사능을 발견한 마리 퀴리, 우연히 페니실린을 발견한 플레밍 등 다양한 화학자의 삶을 통해 화학의 역사는 과학자들의 땀과 호기심, 우연의 역사임을 알려준다.

화학이 인류의 미래를 위하여 풀어야 할 과제는 무궁무진하다. 화학은 실용 학문의 중심에서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다. 비료, 농약, 염료, 의약, 합성섬유, 플라스틱, 요업, 금속 제품 등의 개발은 모두 화학의 힘에 의존했다. 자연과학의 중심에 있는 화학이야말로 공학?기술 분야와 깊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류의 당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법과 지식을 폭넓게 공급할 수 있는 학문이다. 이러한 화학을 이해하는 것은 세상을 구성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더 나은 세상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