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 후 원격수업 실시" 권고…대학들, 코로나19 초비상
상태바
"개강 후 원격수업 실시" 권고…대학들, 코로나19 초비상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03.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코로나19 대응 위한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 발표
서울 소재 대학들, 개강 후 2~4주 온라인 수업 결정
서울대,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비대면 수업
학생들 "온라인 수업 대체, 수업권 침해 우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려로 대부분의 대학들이 1~2주씩 개강을 연기한 데 이어 서울 주요 대학들은 개강 후 일정 기간을 온라인 강의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교육부는 전국 대학에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집합수업을 지양하고 재택수업을 실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2020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을 발표했다. 


◇ 교육부, 대학 여건에 맞춘 온라인 수업 권고

학사운영 권고안에 따르면 대학들은 원격수업, 과제물 등을 통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며 구체적인 방식은 각각의 여건에 맞게 교원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자율적으로 정한다.

'2020학년도 1학기 적용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에 따라 대학이 원격수업 교과목 개설, 콘텐츠 구성방식 등을 자체적으로 편성해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1학기 학사운영을 위해 필요한 행정조치는 대학이 우선 실시하고 추후 학칙 개정을 통해 소급 적용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사진제공=교육부)
(사진제공=교육부)

이번 권고안은 지난 2월 5일 교육부가 개강연기를 권고함에 따라 대학이 1~2주간 개강연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학사운영 방안이 필요하다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의 건의에 따른 것이다.

원격수업의 질 담보를 위해 교육부는 원격교육운영자문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또 대학의 학사 관련 조치로 교육부가 실시하는 평가·감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교육부는 대교협, 전문대교협과 함께 공동 TF를 운영해 중장기적으로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도 검토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유·초·중·고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는 상황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겠다"며 "앞으로 작은 위생 수칙 준수부터 관계기관 간 협력에 이르기까지 고통을 분담하고 위기관리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 서울 주요 대학, 전과목 온라인 강의 실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서울 소재 대학의 상당수가 개강 연기 대신 전과목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서강대, 동국대 등은 개강 후 2주간 원격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국민대는 3월 16일부터 4월 10일까지 개강 후 4주간 모든 강좌를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한다.

서울대는 개강을 2주 연기한 가운데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대면수업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대 측은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오는 16일 개강일부터 2주 동안 모든 수업을 온라인과 과제물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실시한다. 또 오는 30일 이후 수업도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며, 30일 이후 학사 일정은 추후 공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성균관대는 새 학기부터 교양 일부 과목에 온오프라인 강의를 접목시킨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지난 14일 전 과목 원격 수업을 결정했다. 현재 첫 주 4,000여 강의 중 30%인 1,200여개 강의 녹화를 마친 상태다.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에 대한 조치를 수용하면서도 수업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전국 27개 대학 총학생회 연대체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는 지난달 27일 대학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 응답자(지난달 29일 기준 1만2613명) 83.8%는 개강 연기와 온라인 수업 대체에 따른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70.2%가 온라인 수업에 자막·수어 통역 등 장애인 학생을 위한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49.4%는 실기·실험·실습 등 온라인 대체가 불가한 수업에 대한 대안책이 미비하다고 지적했고, 40.9%가 온라인 수업 대체로 수업의 질이 떨어질 것을 걱정했다.

전체 응답자 92.4%는 코로나19 대응을 두고 학생·학교·교육부 간 정기 회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교수들, 온라인 강의 제작 '한숨'...고충 토로

원격 수업으로 대체됨에 따라 당장 온라인 강의를 제작해야 하는 대학 교수들은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아울러 실험이나 실습으로 이뤄진 수업의 경우 온라인 제작에 한계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직접 마주하고 연기 지도를 해야하는 연극영화과, 함께 연주를 맞춰봐야 하는 음대나 직접 자세를 보고 잡아줘야 하는 무용과 등은 사실상 온라인 강의로 대체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현장에서 실험을 하거나 여러 명이 협업해 프로젝트 과제를 해야 하는 이공계 수업들도 원격강의로 대체하기 어렵다.

일부 학생들도 불만스럽긴 마찬가지다. 학교 커뮤니티나 포털 사이트에는 '우리 학교가 사이버대학교냐', '비싼 등록금을 내고 동영상으로 강의를 하다니' 등 비대면 수업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 사립대 교수는 "당장 온라인 강의 경험이 없는 노교수들과 강사들은 촬영부터가 익숙하지 않다"면서 "갑자기 영상을 제작하려고 하니 촬영부터 편집, 업로드까지 모든 일이 생소하고 어렵다"고 말했다.
 

◇ 한국대학교수협의회, '온라인 강의 태스크포스 등 정부 차원 대책 필요'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는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 대학에 온라인 강의를 권고했지만 실제 준비가 미흡함을 지적했다. 한교협은 "213개 일반대학의 지난해 온라인 강의 비중이 평균 0.29%에 불과했으며, 온라인 강의를 해본 적이 없는 대학이 있을 정도로 대학의 온라인 강의 운영 능력이 떨어진다"면서 교육부가 온라인 강의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교협은 극히 일부 대학만이 자체 온라인 강의시스템(LMS) 서버를 갖춘 현 상황에서 "온라인 강의를 대학에 떠넘기면 강의 운영이 부실해질 것"이기 때문에 교육부가 대학 자율에 맡기지 말고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 EBS,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등과 온라인 강의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정부 차원의 노력을 촉구했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로 대학 원격수업 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대학들의 개강 연기로 수업이 원격으로 대체됨에 따라 KOCW(대학공개강의서비스)를 지원한다.

KOCW는 1만 8000건의 공개강좌 및 27만 건의 강의자료(2019년 12월 말 기준)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학공개강의 서비스다.

KOCW 공개강좌를 활용해 학내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연계하면 교수자가 강의를 직접 촬영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거꾸로학습)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원격교육에 익숙치 않은 교수가 간단하게 강의영상을 제작하고 서버에 탑재해 수업을 할 수 있는 '스마트교수법' 연수자료를 '짤강(3분이내의 짧은 영상)' 형태로 제공한다.
 
KOCW는 중국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한국문화 강좌인 테마강의 서비스도 지원한다. 개강 연기로 중국에 머물고 있는 유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