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에서 펼쳐진 기독교·정교·이슬람 문명 간 소통의 역사
상태바
지중해에서 펼쳐진 기독교·정교·이슬람 문명 간 소통의 역사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12.12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천 년의 바다: 중세 지중해 교류사 | 남종국 지음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 400쪽

 

이 책은 서유럽의 기독교 문명, 비잔티움제국의 정교 문명, 그리고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모두에 걸쳐 있던 이슬람 문명이 지중해를 매개로 7세기부터 16세기까지 펼쳤던 교류와 접촉의 역사를 기술한다. 한때 지중해를 제패했던 고대 로마제국의 뒤를 이어 등장한 이 세 개의 문명은 지중해에서 상업, 기술, 학문, 문화, 예술 분야에 걸쳐 서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다양한 소통을 이어나갔다. 이 과정에서 종종 경쟁과 갈등을 유발했고 국지적인 전투나 큰 전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책은 이처럼 지중해를 사이에 두고 펼쳐진 수많은 교류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는 중세 지중해 세계에서 주도권을 잡는 데 자연환경이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자연이 만들어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7세기에 이슬람이 지중해로 진출한 후 기독교 및 정교 문명과 벌인 패권 쟁탈의 역사에 대해 개괄한다. 이와 더불어 그 당시 지중해에서 어떠한 교역 활동들이 이루어졌는지 그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고, 다양한 상품들의 교환과 문화의 전파에 큰 역할을 한 상인들의 활약상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그리고 각 문명의 교류 과정에서 지식과 학문이 어떻게 수용되거나 또는 거부되었는지, 문화와 예술이 종교의 경계선을 넘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등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또한 이 책은 세 문명의 각축전 속에서 흥미로운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이야기들도 다양하게 담고 있다. 가령 이슬람 문명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지적 유산을 상속하며 성숙한 문명을 만들어나간 반면, 중세 초기 유럽 기독교 문명은 그것을 이교도의 소산으로 여겨 학문의 발전을 가로막았던 것이나, 이자 대부업자를 단죄하며 상업 활동에 단호한 태도를 취했던 기독교도들이 아시아 향신료 교역을 둘러싼 치열한 무역 경쟁에 나섰던 것도 관심 있게 볼 만한 내용이다. 또한 200년 동안 계속되었던 불관용의 십자군 전쟁이 오히려 문명 간 교류를 활성화시킨 이야기, 구원을 얻으려고 지중해 건너편으로 고난의 행군을 떠났던 순례자들의 소통의 이야기, 요충지를 차지하기 위해 벌인 치열한 해전과 육상 전투 이야기 등도 흥미롭다.

이 책은 지중해의 자연환경의 특성과 인간에게 미친 영향을 서술한 서장을 시작으로 총 3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장에서는 지중해의 패권 장악에 큰 영향을 미쳤던 지중해의 자연환경에 대해 바람, 해류, 해안선 등 지리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자연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도 살펴본다.

 

1부에서는 7세기 이슬람이 지중해로 진출해 서유럽 기독교 문명과 비잔티움제국과 지중해를 두고 벌였던 패권 쟁탈의 역사를 개괄하고 있다. 우선 1장에서는 세 문명의 초기 성립 과정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중세 지중해의 세계대전이라 불릴 만한 십자군 전쟁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는 패권의 변화가 진행되는 와중에 지중해의 여러 문명과 세력이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했는지를 살펴본다. 4장에서는 중세 말과 근대 초 지중해 세계의 패권 변화와 그것이 초래한 결과를 고찰한다. 

2부에서는 지중해 교역 활동의 양상과 상인들의 활약상, 다양한 교역 상품들에 대해 살펴본다. 5장에서는 기독교의 교리와 정책이 상업 활동과 교역을 제한했던 역사를 분석한다. 6장에서는 몽골 평화 시대에 지중해 교역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되었던 역사를 다룬다. 7장에서는 지중해를 통해 거래되었던 다양한 상품을 살펴본다. 8장에서는 중세 후반 지중해 교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이탈리아 상인들의 활약상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접촉의 장이 되었던 지중해에 대해 살펴본다. 우선 9장에서는 학문과 지식의 교류를 지식의 수용과 거부라는 틀에서 분석한다. 10장에서는 기독교와 이슬람 세계의 문화와 예술 작품에서 교류와 접촉의 역사를 확인한다. 11장에서는 종교적 교류의 한 형태인 순례에 대해 다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