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사이어티(Digital Society)」 출범…집단지성으로 신 디지털 질서 모색
상태바
「디지털 소사이어티(Digital Society)」 출범…집단지성으로 신 디지털 질서 모색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10.30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욕구상」,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후속조치 일환으로, 산학연 최고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론장 마련 통해 신 디지털 질서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호텔에서 디지털 소사이어티 창립총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노준형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회장, 고진 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국회・정부 관계자, 디지털 분야 주요 협단체・학회 등이 참석하고, 산학연 최고 전문가 60여 명이 창립회원으로 모인 가운데, 10월 28일(금) 웨스틴 조선 서울호텔에서 「디지털 소사이어티」 창립총회(회장: 정보통신기술 대연합 노준형 회장, 의장: 서울대 이원우 교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반도체・인공지능 등을 근간으로 하는 디지털 기술의 혁신은 새로운 경제・산업혁명을 촉발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사회시스템・고용구조・교육제도는 물론, 인류 생활양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기술・인문・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 석학과 현장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디지털 심화시대의 경제・사회 원칙과 윤리기준 등 새로운 디지털 질서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고, 디지털 대한민국의 공동번영을 위한 미래 해법을 모색해 나가는 새로운 장(場)으로서 「디지털 소사이어티」를 출범한다.

「디지털 소사이어티」는 ❶디지털사회 전환 촉진, ❷디지털경제 융합 확산, ❸디지털 신문화 형성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❶ ‘디지털사회 전환 촉진’은 인권, 교육, 노동, 복지 등 사회 시스템의 구조적 변화와 공동체 가치 재정립, ❷ ‘디지털경제 융합 확산’은 기술과 산업의 진흥, 디지털 플랫폼 확장과 갈등 등 산업의 디지털 융합 관련 해법 모색, ❸ ‘디지털 신문화 형성’은 관계와 소통, 현실과 가상, 인공지능과 인간형 로봇 등 포용적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교류·참여할 수 있는 개방된 조직으로서, 주요의제를 발굴하고, 논의를 주도하며, 사회담론 형성에 핵심역할을 하는 ‘원탁회의’와 분야별 쟁점 발굴 및 해법을 모색해 나가는 ‘전문위원회’ 등으로 구성·운영될 계획이다. 

미국 뉴욕대 더글러스 러쉬코프 교수는 「디지털 전환과 미래」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위한 사회 최적화가 아닌 사회 발전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최적화해 나가야 하며,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경제·문화·정치적 환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에 이어 김문조 고려대 명예교수의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문명시대의 도래’, 염용섭 에스케이경제연구소장의 ‘디지털 융합과 산업의 공동번영’ 등의 발제가 이어진 후, 참석자간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디지털 소사이어티」 초대회장을 맡은 노준형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변화와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디지털 소사이어티는 지식인들이 디지털 시대의 미래를 통찰하고, 새로운 담론을 공론화해나가는 공동체로서, 우리 경제의 디지털 혁신과 인간 중심의 디지털 사회문화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박윤규 2차관은 “디지털 전환을 넘어 일상은 물론, 경제사회 전반이 디지털로 새롭게 정의되는 디지털 심화시대에 진입하고 있다.”면서, “문명사적 대전환기에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질서를 주도해 나가야 하며, 디지털 소사이어티에서 집단 지성을 모아 전 세계를 움직여 나갈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모색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