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
상태바
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10.22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교협 토론회]

 

대교협은 10월 18일(화) 버텍스코리아 버텍스홀에서 “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제24회 고등교육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 4차 산업혁명, 글로벌화, 직업세계 변화, 지식수명의 초(超)단축, COVID-19 상황 이후 뉴노멀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배경에서 고등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미래에 관한 담론이 형성되어왔다. 그러나 그중 핵심요인을 하나 고르라면 한국의 고령화를 꼽는다.

고령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25세~64세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이수 비율은 ‘OECD 교육지표 202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25세~6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51.7%로 OECD 평균인 41.1%보다 10.6%가 높다. 그럼에도 고등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비율이 48.3%에 이르는 것은 고등평생교육체제의 제도와 환경 조성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대학진학 수요가 크게 확대될 여지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는 10월 18일(화) 버텍스코리아 버텍스홀에서 “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제24회 고등교육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희수 중앙대 교수가 발제를 했으며, 허승욱 단국대 교무처장, 양흥권 대구대 미래융합학부장, 김숙이 서경대 서경커뮤니케이션센터장, 한동숭 전주대 지역혁신센터장, 최돈민 상지대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단장, 이재은 한양대 교무부처장, 이범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대학평생교육실장이 관련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회에서는 4차 산업시대와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교육 대상의 폭을 넓히며 교육의 질을 확보하고, 향후 고등-평생교육 체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인식 전환과 법제도적 체제 정비, 그리고 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 발제자 이희수 교수(중앙대)는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 중인 사회의 변화 양상과 더불어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수요 증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대학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995년 대학설립준칙주의를 기점으로 고등평생교육이 보편화되었지만 성인학습자를 수용할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과 사회적 인식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대학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제언을 제도적 차원 및 (대학)기관 차원으로 제시했다.

▶ 제도적 차원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학령기 학습자들과 함께 학습하는 기회와 선택의 폭을 확장하는 방향으로의 제도 발전이 필요하다. 현재 시간제등록제와 관련한 법령이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기관 진입에 있어 통합형과 분리형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신설 또는 개정되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변화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LiFE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의 단과대학 또는 학부 역시 다양한 세대를 포용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세대 화합을 이루도록 하는 한편, 점진적으로 그 경계를 넘어 전통적인 학습자들과 자연스럽게 융화하는 방향으로의 대학 생태계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법과 제도가 필요하다.

둘째, 고등평생교육기관들의 재정비와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 영역에서 고등교육의 현장과 행·재정적인 사안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의미있고 건설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고등평생교육 전문가를 발굴·활용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학자, 고등교육학자들이 고등평생교육에 대한 시각과 주요 정의에 합의하고, 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효과적 전환을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논의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대학이나 대학원 과정에 고등평생교육에 관한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기존 평생교육사 자격과정과 연계하여 고등평생교육(학)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과정을 체계화하는 것을 고려한다. 

셋째, 한국장학재단을 비롯하여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단위의 여러 장학제도가 고등교육에 진입하는 다양한 상황과 특성을 지닌 성인학습자에게 좀 더 우호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등평생교육의 통합적인 통계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현재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별도 조사, 보유, 오픈하고 있는 데이터들이 있다. 특히 대학 알리미를 비롯해 한국교육개발원이 제공하는 통계 서비스는 전통적인 학습자 중심 체제 상태에 머물러 있거나 과도기 상태로 보인다. 통계연보를 통해 26세 이상 성인학습자의 총수나 계열별 수 등은 알 수 있지만, 세부 사항은 개별 기관별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성인학습자들의 고등교육 진입과 학업과정, 졸업과 이후 경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조사체계와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관련 의사결정, 정책수립 등을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다섯째, 성인학습자의 학업 어려움에 대한 연구 결과와 수기분석 결과에서 대학 측의 홍보활동 부족은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이다. 연령, 계층, 인종, 장애 여부 등을 불문하고 모든 국민들이 평생교육체제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한눈에 탐색하고 확인하여 원하는 학교 및 기관을 용이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접근성 높은 시스템이 필요하다.

 

대교협은 10월 18일(화) 버텍스코리아 버텍스홀에서 “고등교육기관의 고등-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제24회 고등교육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 대학으로 대표되는 고등교육기관 차원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희소가치가 있고 성인학습자나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학과/전공이 보다 다양하게 개설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조사연구가 풍부하게 축적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개별 고등교육기관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과거의 학습맥락을 고려하여 초기 학업 적응을 지원하는 체제가 갖추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컴퓨터 활용능력, PPT 등 문서작성법, 논술형 서술 및 레포트 작성법, 전공에 따라 필수적인 영어, 수학 등에 대한 선행학습 기회와 멘토링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맞춤화된 교수학습법을 활용해야 하며 온라인, 오프라인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블렌디드 러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자 개인의 기호와 상황에 따라 온라인 방식을 선호하기도 하고 대면수업을 선호하기도 한다는 점을 수기 내용에서 발견할 수 있다. 다만 원격 및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인정제 등이 아닌 물리적인 캠퍼스 공간이 있는 기관들이라면,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되 가급적 대면수업을 비롯해서 대학캠퍼스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프로젝트에의 참여와 이를 통한 학습 기회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공목표에 따라 실생활과 현장 사례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성인학습자의 이해와 현장 적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넷째, 정규 수업을 비롯하여 세대 화합과 융화를 지향하는 비교과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개발, 실시할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자의 수기를 통해 유사한 일과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동년배이거나 단과대학 또는 학과의 학업동료 뿐만 아니라 전혀 세대가 다른 동료와 함께 하는 기회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하기도 하고 활력적인 공동활동을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는 대목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섯째, 전통적인 학령기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학습자 대상의 대학 전공 지식 역시 개인, 지역사회, 조직 등의 차원에서 실용적인 가치를 갖도록 제고되어야 한다. 2021년 성인 대학생들의 수기는 이전 해에 비해 성인들의 대학 학업에 대한 투자가치의 범위와 의미를 확장하고 있다. 대학 학업을 통해 얻게 되는 지식은 성인학습자의 일터와 일상생활에 적용도가 높아야 한다. 그리고 졸업 이후의 진로·직업, 취·창업, 그리고 여타 건전한 지역사회 활동 및 사회활동과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국가, 지역 차원에서 좀 더 성인 친화적인 장학제도와 함께 개별 고등교육기관 자체적으로 다양한 세대의 학업 및 여러 교육적인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경제적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국가나 지방자치제로부터의 투자지원을 유치하는 동시에 성인학습자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지원이 가능할 수 있는 자체적인 교비 재정 마련과 운용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