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매년 양자대학원 선정…2030년까지 전문인력 1,000명 키운다
상태바
2024년까지 매년 양자대학원 선정…2030년까지 전문인력 1,000명 키운다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10.15 0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기정통부, 양자기술 산·학·연 인재정책 간담회 개최
- 양자대학원-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 현판식 함께 열려

 

미래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는 양자기술 분야 국내 연구자는 500명에 그쳐 미국(3,100명)의 6분의 1, 중국(5,518명)의 11분의 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대비 비율로는 크게 뒤지는 수치는 아니지만 향후 경쟁력과 연구 다양성을 유지하려면 인력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정부는 양자컴퓨터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한 인력 양성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는 2030년까지 양자기술 전문 인력을 1,000명으로 늘리는 게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제1차 전략기술(양자기술) 인재정책 간담회'와 '양자대학원 및 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 현판식'을 가졌다.

정부가 오는 2024년까지 매년 양자대학원을 선정해 지원한다. 양자기술 부문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최고급 전문인재(박사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양자대학원은 국내 대학(원)이 연합해 매년 박사급 인력 30명 이상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개별 대학 또는 2개 이상 대학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구성된다. 교육과정은 대학 내 교육과정(2년), 출연연 등 현장형 실험·실습 교육과정(1년), 국내외 인턴십 기반 프로젝트 과정(1년) 등 4년으로 운영된다.

올해는 고려대를 주관기관으로 9대 대학 연합 양자대학원을 운영한다. 참여대학은 경희대, 성균관대, 아주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림대, 한양대, 광주과학기술원(GIST) 등이다. 연구계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산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 우리넷 등이 양자대학원 운영에 협력한다. 9개 연합 양자대학원은 총 9년(4+3+2년)에 걸쳐 석·박사 대상 양자 특화 전문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 180명 이상의 박사급 인재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진행된 ’제1차 전략기술(양자 기술) 인재정책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노벨물리학상 수상 분야이자, 신속히 추격해야하는 양자 기술 분야에 대한 인재확보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산업계와 한국양자정보학회,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양자기술의 국내·외 인력현황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인재확보 정책 방향에 대해 토의했다.

양자정보과학은 양자역학을 계산이나 통신에 적용해 더 빠르고 안전하며, 전력을 적게 쓰는 컴퓨터와 통신, 센싱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올해 노벨물리학상을 3명 배출한 분야이기는 하지만 이미 국제적으론 실용화를 앞두고 패권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는 국가의 안보와 산업 경쟁력을 양자 기술이 좌우한다는 공통된 인식 하에 대규모 정부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국가는 양자정보과학기술이 적용된 양자컴퓨팅과 양자통신, 양자센싱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며 이 분야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이런 국제적 흐름에 크게 뒤처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지난 7월 발행한 이슈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은 양자 연구가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에서 산발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만드는 주도적 조류를 만드는 지위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초 물리 역량이 필요한 양자 기술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인력 교육과 유입이 쉽지 않은 분야로 분류되고 있어 지속적 투자와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양자 관련 논문 주저자와 교신저자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구자수는 500명 수준으로 나타났다. 2017년부터 2022년 8월까지 논문 저자의 총 피인용 수를 분석해 얻은 결과다. 반면 중국과 EU는 각각 5,518명과 4,100명, 미국 3,100명, 영국 881명, 일본 800명 등으로 경쟁국에 비해 절대규모 면에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점기술별 연구자수는 양자컴퓨팅 261명, 양자통신 187명, 양자센싱 42명이다.

양자 관련 미국 특허 목록에 공개된 국적별 출원인을 보면 한국은 100명 수준이며 미국 1,022명, EU 1,363명, 중국 179명, 일본 87명으로 나타났다. 중점기술별로는 양자컴퓨팅 25명, 양자통신 68명, 양자센싱은 7명 정도로 특허 확보에 있어서도 취약한 수준이다. 미국, 중국 등이 글로벌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 등 해외에서 활동하는 재외한인 연구자도 50명 내외로 파악됐다.

이같은 전문인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양자 분야 인력의 저변확대와 연구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기존 양자 통신·센서·컴퓨터·소자 4대 분야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ITRC)에 더해 국내 대학(원)이 연합해 양자대학원을 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양자대학원 운영뿐 아니라 양자기술 분야 신진연구자가 리더급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재능 기반의 성장 사다리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양자 분야 글로벌 인재 유치 활성화를 위해 기존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을 확대해 전략기술에 대한 해외 인재 유치를 활성화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한 전문가 의견 등을 바탕으로 정책과제를 구체화해, 오는 12월까지 양자 분야 핵심인재 확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정부는 2030년까지 양자 전문인력 1000명 이상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양적 규모 확대뿐만 아니라, 연구자 역량도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4월 제17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오 차관은 “50큐비트 한국형 양자컴퓨터 구축 등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을 중심으로 핵심기술 개발 및 석·박사 공동 교육훈련 등 연구-교육의 유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간담회에 앞서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 기술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선점을 이끌 석·박사 고급인재의 산실인 ‘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 현판식을 개최했다.

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는 탄소중립과 관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관련 국내외 정책·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된다. 수소 분야 기술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선도형 센터 및 개발된 기술의 해외확산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확산형 센터에 현판을 증정했다. 3년 간 총 12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