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3년간 연구부정 28건 적발… 중징계는 ‘0건’
상태바
서울대, 3년간 연구부정 28건 적발… 중징계는 ‘0건’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10.0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장 무거운 처분이 경징계 ‘감봉 2개월’
- 민주 강민정 의원 “징계 더 엄격해져야”

 

서울대가 지난 3년간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28건의 연구부정 사례를 판정했지만, 중징계 조치는 한 번도 내려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실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2020년 이후 연구진실성위원회 개최 현황 및 처분 결과’ 자료에 따르면 조사위는 지난 2020년부터 3년간 부당저자·데이터 허위작성 및 조작·표절·인용 부적절 등 모두 28건을 연구부정으로 판정했다. 이 중 위반 정도가 ‘중함’으로 판정된 사안은 8건, ‘비교적 중함’ 8건, ‘경미’ 10건, ‘매우 경미’ 2건이었다.

그러나 위반 정도가 ‘중함’으로 판정된 사안이 8건이나 됐음에도 정직 이상 중징계 처분을 받은 교원은 ‘0명’이었다. 특히 위반 정도가 ‘중함’으로 판정된 8건 중 가장 무거운 처분은 경징계에 해당하는 감봉 2개월이었다. 나머지는 ‘감봉 1개월’ 1건, ‘경고’ 3건, ‘조치 중’ 2건에 그쳤다. 조사 전 사임해 아무런 조치를 받지 않은 경우도 1건 있었다. 2건에 대해서 아직 조치 중이라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나머지 6건에 대해선 경미한 처분이 내려진 것이다. 

위반 정도가 ‘비교적 중함’ 이하인 경우에는 사실상 징계 조치를 하지 않았다. ‘비교적 중함’으로 판정된 사안 8건 중 6건은 경고 조치를 받고, 1건은 ‘조치 중’, 나머지 1건은 처분 전 정년퇴임으로 미조치됐다. ‘경미’ 또는 ‘매우 경미’로 판정된 12건 중 5건이 ‘경고’나 ‘주의’ 처분을, 나머지 7건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이번에 드러난 연구부정 행위자 28명 중 감봉 2명을 제외한 26명은 인사 기록상 아무런 징계를 받지 않았다. 서울대 교원 징계 규정에 따르면 교원의 징계는 파면·해임·정직이 중징계로, 감봉·견책은 경징계로 구분된다. 경고나 주의는 인사상 징계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다. 서울대는 국내 최고 명문 대학으로 꼽히지만, 정작 학계의 신뢰성을 중대하게 훼손하는 연구부정에 대해서는 ‘솜방망이’식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강민정 의원은 “교육공무원법 개정으로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징계시효가 10년으로 늘어났지만, 학교의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징계 수위는 너무 낮은 게 현실이다. 이는 서울대 스스로 학문적 권위를 실추시키는 것”이라며 “연구윤리와 미성년 공저자 논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서라도 징계가 지금보다 더 엄격해져야 한다”고 했다.

한편, 서울대는 지난 6월 윤성로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연구진이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술대회(CVPR) 2022’에 제출한 논문에서 표절 정황을 확인하고 오세정 총장 직권으로 조사위를 열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서울대는 이와 관련해 “본조사 결과보고서 및 위원회의 추가조사 결과를 토대로 연구진실성위반행위 여부를 판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대 관계자는 “교육공무원법 등 상위법이 개정된 지난해 10월 이전 발생한 연구부정 사례는 당시 징계시효였던 3년이 지난 탓에 징계가 어려웠던 것”이라며 “서울대는 연구윤리 인식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