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게바라가 직접 정리한 쿠바 혁명 성공의 비밀
상태바
체 게바라가 직접 정리한 쿠바 혁명 성공의 비밀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10.0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게릴라전: 약자가 강자에 맞서는 방법 | 체 게바라 지음 | 남진희 옮김 | 걷는책 | 224쪽

 

16세기 조선에 일본에 맞선 신중한 전략가 이순신이 있었다면, 20세기 베트남에는 프랑스와 미국에 맞선 보응우옌잡이 있었고, 쿠바에는 바티스타 정권에 맞선 열정적인 게릴라 전사 피델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가 있었다. 쿠바 혁명을 성공으로 이끈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의 게릴라 군대는 30명이 채 안 되는 상황에서 4천여 명의 정부군을 상대로 전투를 시작해야만 했다. 쿠바 혁명의 아버지이자 진보하는 젊은이들의 영원한 멘토 체 게바라가 직접 쿠바 게릴라 항쟁과 전투에 대해 정리한 책이다. 

『게릴라전』은 체 게바라가 쿠바 혁명에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게릴라 투쟁의 본질부터 전술과 전략, 목표와 향후 계획까지 한 권으로 정리한 책이다. 그 어떤 평화적인 수단으로도 불의한 질서를 바꿀 수 없을 때, 사회 개혁가로서의 게릴라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은 ‘약자를 위한 병법서’라고 할 수 있다.

쿠바 혁명을 달성하기까지의 구체적인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 이 책은 1960년대 혁명운동과 학생운동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여기서 게릴라는 단순히 특수부대나 비정규 부대를 의미하지 않는다. 체는 이 책을 통해 사회 개혁의 주체로서 게릴라의 역할과 임무를 강조했다. 민중의 비참한 삶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더 이상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독재와 억압을 저지할 수 없을 때, “무기를 들고 투쟁하는 사회 개혁가”가 바로 그가 말하는 게릴라인 것이다. 혁명을 위한 게릴라 전사에게는 강철 같은 체력과 뛰어난 전투 기술뿐 아니라 엄격한 자기 관리와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며, 언제나 민중에 뿌리를 두고 민중의 협력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체 게바라는 이 책에서 특유의 날카로운 통찰로 게릴라전의 전략과 전술, 지형별 전투와 부대 조직 구조, 전사의 행동 지침 등에 대해 간략하고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직접 경험하고 이끌었던 쿠바 게릴라 전투의 성공 사례를 이론화하고 체계화한 이 책은 ‘그린베레’로 유명한 미 육군 특수부대의 연구 교재로도 사용되는 등 군사학교와 사관학교에서 중요한 학습 자료로 쓰이기도 했다. 전투의 기본을 따르면서도 변수가 많은 게릴라전만의 특수성을 포함했으며, 의식주와 보건의료, 무기 관리와 전시 산업 등 현실적인 문제들까지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론부터 부록까지 총 4개의 장과 후기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게릴라 투쟁의 본질부터 전략과 전술을 핵심만 간추려 개론했으며, 유리한 지형과 불리한 지형에서의 전투, 도시 게릴라의 특성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사회 개혁가로서의 게릴라와 전사로서의 게릴라를 구분하여 그 정의와 조건, 역할을 정리한 후 게릴라 군대의 구조와 부대별 임무,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의 전략과 전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3장에서는 보급과 민간 조직, 의료 체계와 전시 산업, 선전과 정보, 훈련과 교육 등 군대 안팎으로 관리하고 운영해 나가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한다. 4장은 부록으로 초기 게릴라 조직을 형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전쟁 승리로 새로운 혁명 정권을 수립한 후 무너지지 않게 지켜나가는 법에 대해 조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쿠바의 정세와 미래를 분석하는 후기를 통해 독점자본으로 남미를 지배하려는 강대국에 강력하게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며 마무리된다.

게릴라전에 임할 때는 손쉽게 승리를 얻으리라는 헛된 희망을 버리되 승리에 대한 믿음은 마지막까지 놓지 말아야 한다고 체 게바라는 강조한다. 역사 속 위대한 인물이 대개 그렇듯 그 역시 때로는 냉철하게 때로는 열정적으로 온갖 역경을 극복하며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갔다. 체가 남긴 가장 중요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쿠바 혁명의 요체가 담긴 이 책에서, 그는 유능한 전략가이자 위대한 혁명가로서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