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초지능 시대에 주목해야 할 유망기술은?
상태바
초연결·초지능 시대에 주목해야 할 유망기술은?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0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EP, 2020년도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 및 발표

- 향후 10년, 우리 사회의 핵심 트렌드로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도래’ 채택
- 사회적 수요, 미래 이슈 대응성, 기술적 혁신성,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 기술, 고용량 장수명 배터리, 설명가능 인공지능 기술 등 뽑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김상선)은 지난해 5세대 이동통신(5G)의 세계 최초 실현으로 인해 한 발 더 가까워진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도래를 미래 한국사회의 핵심 트렌드로 꼽고,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여러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미래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변화에 필요한 유망기술을 발굴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KISTEP에서는 2009년부터 매년 한국사회의 핵심 트렌드/변화로 인해 발생 가능한 경제·사회·문화적 이슈를 전망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있다. 특히 2013년부터는 미래 한국사회에 크게 영향을 미칠 핵심 트렌드 및 이슈를 선정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10개 기술을 도출하고 있다.

2020년 핵심 트렌드는 KISTEP 내·외부 전문가 평가를 통하여 선정되었으며, 모든 평가 항목(참신성, 사회적 관심도 및 시의성, 파급효과의 크기, 과학기술과의 연관성, 결과의 활용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였다.

이동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기기와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분야 등의 기술적 성장으로 이어져 향후 10년 내외에 초연결·초지능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KISTEP은 사람, 데이터, 사물이 연결되고 그 범위가 점차 확장됨에 따라 발생 가능한 한국 사회의 경제/사회/문화적 이슈와 새로운 기술 수요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유망기술을 발굴하였다.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주요 이슈와 새로운 수요 도출을 위해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 및 인문·사회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기술 전문가들은 해당 의견을 검토하고, 그에 대응 가능한 기술후보군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기술후보군에 대해 일반인 대상 △사회적 수요 조사와 전문가 대상 △미래 이슈 대응성 △기술 혁신성 △경제적 파급효과 평가를 실시하고, 세부 기술 전문가들의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편리한, 안전한, 창의적인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초연결·초지능 사회를 위한 수요에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궁극적으로 미래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6개 분야(산업, 업무, 일상생활, 문화/사회, 공공, 공통)에서 발생할 크고, 작은 이슈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5G를 실현시키며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초연결 초지능 시대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관련 정책 및 투자방향에 대한 추가적 연구와 그를 통한 실효성 있는 전략 설정이 중요하다.

연구를 수행한 안지현 KISTEP 부연구위원은 “이번에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인 단계”라며, “우리나라가 하루 빨리 해당 기술들을 개발, 상용화하여 다가오는 초연결·초지능 시대를 선도해나가는 국가 경쟁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