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 공작, 김구를 암살하라”
상태바
“특종 공작, 김구를 암살하라”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9.2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국의 암살자들: 김구 암살 공작의 전말 | 윤대원 지음 | 태학사 | 416쪽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독립운동이 침체돼 가던 1930년대 초, 일본이 중국 만주를 침략하면서 상하이 역시 급격한 정국 변화에 휩싸인다. 임시정부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했다. 김구는 한인애국단을 통한 의열투쟁을 구상하고, 곧이어 이봉창, 윤봉길 의거를 실행하여 전 세계에 한국 독립의 목소리를 알린다. 이어 상하이를 탈출한 김구는 임시정부와 일시 결별, 독자 세력화에 나서고, 1935년 11월 해체 직전의 임시정부를 재건하여 마침내 ‘임시정부의 김구 시대’를 열었다.

이 책은 1929년부터 1938년까지 10년간 김구와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한 중국 내 독립운동의 흐름 속에서, 일제와 밀정들이 집요하게 시도했던 세 차례 ‘김구 암살 공작’을 다룬다. 그러면서 당시 상하이 정국의 변화와 이에 대한 임시정부의 대응, 김구와 임시정부의 관계, 김구의 독자 세력화와 임시정부 재건 과정 등을 함께 살펴본다. 

상하이의 급격한 정국 변화 이후 김구는 한인애국단을 통해 의열 투쟁을 벌이기 시작해, 이봉창·윤봉길 의거를 성공시키고, 이 외에 이덕주·유진만의 우가키 조선총독 암살, 최흥식·유상근의 일제 요인 암살 등도 시도했으나 미수에 그쳤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 속에서 일제는 김구 제거 작업에 돌입하여, ‘특종 공작’이라는 이름 아래, 여러 밀정들을 통해 김구 암살을 시도해 나간다.

1. 나카노의 밀정 오대근, 암살에 실패하고 행방불명되다

1935년 1월, 조선총독부 상하이 파견원 나카노 가츠지는 김구가 난징에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공산주의자에서 변절한 밀정 오대근에게 김구 암살을 은밀히 지시한다. 중국인 특별공작원 2명을 데리고 난징에 도착한 오대근은 먼저 가 있던 공작원 5명을 인계받고자 임 통역원을 만났으나, 그로부터 ‘김구가 난징에 오지 않았다.’는 보고를 받는다. 난징에 김구가 없다니? 일이 틀어졌다. 그 시간 이후 오대근은 행방불명되는데….

2. 히토스키-위혜림-정화암, 고도의 수 싸움으로 진행된 암살 계획

1935년 2월, 나카노의 후임으로 부임한 히토스키 도헤이는 김구 암살을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김오연을 체포하여 그와 친분이 깊은 무정부주의자 정화암을 끌어내고, 밀정 위혜림으로 하여금 김오연의 체포가 김구의 밀고 때문이었다는 거짓 정보를 흘림으로써 정화암을 도발하여, 결국 정화암으로 하여금 김구를 암살한다는 계획. 그러나 히토스키의 머리 위에 있던 정화암은 오로지 김오연의 석방을 위해 김구 암살 공작에 말려드는 체하며 이 상황을 역이용하는데….

3. 밀정이 된 독립운동가 박창세, 이운환을 사주해 김구를 쏘다

1938년 5월 한국국민당, 조선혁명당, 재건 한독당은 조선혁명당 당사인 남목청에 모여 3당 통일 문제를 협의하기로 한다. 남목청으로 간 김구가 동지들과 인사를 나누고 자리에 앉아 행사가 열릴 즈음, 낯익은 한 청년이 들이닥쳐 권총을 난사한다. 첫발에 김구 중상, 제2발에 현익철 중상, 제3발에 유동열 중상, 제4발에 이청천 경상. 현익철은 절명했으나, 김구와 유동열은 한 달간의 입원 치료 끝에 기적적으로 소생하는데, 이는 과연 이운환 단독의 무모한 범행이었을까?

“일제가 밀정을 동원하여 김구를 체포 또는 암살하려던 공작은 모두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이들 공작은 국내는 물론 만주, 중국 관내 등지에서 밀정을 이용하여 독립운동가를 탄압, 체포하고 독립운동 내부의 분열과 내홍을 획책했던 수많은 공작의 한 단면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이 책은 ‘김구 암살 공작’을 주제로 다루고 있으나, 세 차례 암살 공작의 전후 상황 또한 세밀히 살펴보고 있다. 일제가 만주를 침략함으로써 임시정부가 바라던바 일본과 중국의 전쟁 구도가 만들어졌으나 왜 쉽사리 한국 독립운동의 물꼬는 트이지 않았는지, 이봉창·윤봉길 의거 후 김구 일행은 삼엄했던 상하이를 어떻게 빠져나갔는지, 두 의거 후 다른 의열투쟁은 없었는지, 상하이를 빠져나간 이후 김구와 임시정부 요인들과의 관계가 왜, 어떻게 악화되어 갔는지, 김구가 독자 세력화하면서 만들어진 뤄양 한인특별반이나 한국특무대독립군은 어떻게 결성되어 운영되었는지, 임시정부를 폐지하자는 주장에 맞서 김구가 임시정부를 재건한 과정은 어떠했는지,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이 세 차례 ‘김구 암살 공작’ 사이사이에 채워지면서, 김구와 임시정부의 독립운동사 10년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