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리더십 위기와 교육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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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리더십 위기와 교육의 역할
  • 전국교수노동조합
  • 승인 2022.09.19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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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논평]

 

국가적 차원의 리더십 위기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본연의 역할과 기능이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거나, 충분한 고려 없는 즉흥적인 대응, 전후 사정이 모순되거나 뒤바뀐 설명,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거나 심지어 거짓에 의한 것을 진실로 오도하는 등 지금까지 보여진 리더십의 모습들이 매우 우려스럽다. 더 걱정스러운 것은 이러한 성향이 우려를 불식할 만큼 변화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것이다. 리더십은 하루아침에 형성된 것이 아니라 오랜 삶의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리더십을 국가기관이나 조직 대표자의 지도력 혹은 통솔력이라고 할 때, 여러 유형의 리더십을 상정할 수 있으며, 같은 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서 통솔력의 변화가 필요하다.

리더 또는 지도자는 높은 지위와 많은 권력을 가진 것으로 생각하여 과거에는 위계적 지시와 명령만으로도 일을 처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양하고 복잡해진 현대사회 구조 속에서는 그런 수직적 리더십만으로는 최선의 선택과 의사결정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오히려 수평적 리더십이 더 많은 구성원의 호응과 만족을 이끌어내고 성과도 낼 수 있다. 이것을 인식하지 못하면 매우 어려운 사회적, 문화적, 행정적 갈등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국민이나 구성원에게 생색내고 공치사하면서 겉으로 떠벌리고 명령과 복종을 강요하면 구성원으로부터 진정한 의미의 권위를 획득할 수 없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다. 그렇기에 직책에 의한 권한을 부여받은 리더는 이것이 권력화하여 잘못 사용되지 않도록 늘 스스로 주의하고 살펴야 하며, 구성원들의 다양한 제안을 겸허히 들을 수 있는 자세와 마음을 갖고 다른 의견을 나타낼 수 있는 사람들도 필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하기에 리더십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길러져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갖게 되는데, 너무 단순화시킨 것일 수도 있지만 이에 대한 답은 결국 진정한 교육에 있다. 

태어나 성장하면서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 비판적 사유와 창조적 상상력, 심미적 정서와 도덕적 감수성 그리고 자발적 성찰을 통하여 고양된 인간의식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교육 기반을 만드는 것이다. 인간적인 가치의 실현은 홀로 할 수는 없다. 사람의 발달과정은 인간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것만으로는 가능하지 않고 생물학적 가능성으로부터 인간으로서 문화적 발달 가능성을 창출하기 위한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의 과정이 같이 해주어야 한다. 

점수, 시험, 경쟁, 학력, 학벌 등은 교육의 진정한 모습이 아니다. 교육을 위한 일개 방편이거나 여기서 파생된 부산물들이 오히려 교육의 본질을 혼탁하게 몰아간 꼴이다. 이것들로 서열을 매기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며, 가능성을 무시하고 눈에 보이는 결과만을 중시한다면 올바른 리더십을 함양할 기회는 더욱 멀어지는 것이다.

국민과 구성원이 원하는 것, 기대하는 것을 파악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그것이 반영되어야 한다. 흔히 리더들은 소통을 실천하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사실은 일방적인 지시나 메시지 전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참된 소통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과 선입견 없이 국가나 기관의 경영과 행정에서 화합과 협동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현대 리더십의 조건이다. 오로지 내가 편한 조직과 그렇지 않은 조직으로 갈라치기를 서슴지 않고 조직 사이에서 서로 경쟁을 부추겨 성과와 목적만을 이루고자 한다면 단시간 내에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조직 황폐화의 지름길이다. 

그래서 교육이 근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모든 인간이 지닌 발달 가능성과 가치 실현에 초점을 두어 민주적 공동체를 꾸려나갈 수 있는 본연의 목표와 역할을 수행토록 함으로써 국가든 사회조직이든 그 사회와 구성원을 통합과 결속으로 이끌 수 있는 진정한 리더십의 지도자를 길러내야 한다.


2022년  9월  19일

전/국/교/수/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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