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교 영남대 교수,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장 선임
상태바
정용교 영남대 교수,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장 선임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9.13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31대 회장, 2022년 9월 1일부터 2년 임기
- 역사교육, 지리교육, 일반사회과 영역 교과교육 전문가 국내 대표 학회

 

영남대학교 사회학과 정용교 교수(사진)가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제31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022년 9월 1일부터 2년간이다.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는 역사교육과 지리교육, 일반사회교육을 아우르는 한국의 대표적인 사회과교육 관련 학회로 1962년 창립했다. 학회는 사회과교과 교육학의 이론적 활동을 바탕으로 초중등 교육에서의 사회과교육의 방향과 실천을 위한 다양한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사회과교육학’의 학문적 축적뿐만 아니라 초중등학교 사회과교육의 현장적합성 신장에도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사회 대비 사회과교육’을 주제로 미래지향형 사회과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등 활발한 학회 할동으로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정용교 회장은 최근 지역소멸과 마을붕괴 현상을 바라보면서 ‘한국 농촌마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를 둘러싼 학문적 논의를 토대로 ‘마을살리기(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 농촌마을 현안을 글로벌 차원의 마을활성화와 연결하여 일정한 접점을 찾는 데 관심을 기울이며 국제교류도 시도하고 있다. 최근 저서로는 ‘세계의 학교교육’(교육과학사, 2022), ‘사회윤리와 국가윤리’(영남대출판부, 2021), ‘베트남 사회문화 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2019), ‘세계시민교육’(교육과학사, 2015) 등이 있다. 

정용교 회장은 현재 영남대 글로벌평생교육원장, 다문화교육연구원장, 대구시교육청 대구다문화교육진흥위원회 부위원장, 경북도 경북인문포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