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따라 바뀌어온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다
상태바
시대에 따라 바뀌어온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다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09.13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물의 직업: 개부터 벼룩까지,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동물들의 50가지 이야기 | 마리오 루트비히 지음 | 강영옥 옮김 | 현암사 | 256쪽

 

개는 인간의 친구로서 1만 5천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많은 일을 해왔다. 전통적으로는 집을 지키고 양을 치거나 사냥을 도왔고, 오늘날에는 시각장애인을 안내하고 마약을 찾아낸다. 개만이 인간의 생활을 도운 것은 아니다. 소는 밭을 갈고, 말은 사람을 태우고 다니며, 고양이는 쥐를 잡고, 양은 털을 제공해왔다. 인간은 다양한 동물들을 길들여 가축으로 삼아 생활에 도움을 얻었다. 이처럼 인간은 동물들을 길들여 가축으로 삼고 생활에 다양한 도움을 구해왔다. 그러나 이보다 더 특이한 일을 하는 동물들도 존재한다. 고대에 코끼리는 전투에 참전해 적군을 향해 돌격했고, 요즘에는 훈련받은 쥐가 땅에 묻힌 지뢰를 찾아낸다.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개구리를 이용하던 시절이 있었고, 거머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치료에 활용되어 왔다. 이 책은 이런 특수한 일을 하는 동물들의 이야기다.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일을 하기 위해 동물의 손을 빌린다. 동물을 길들여 그 신체적 특징을 이용하는 사례는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높은 야자수 위에 달려 있는 코코넛을 따는 일은 인간에게는 너무나 위험해 부상 위험이 크지만, 몸이 가볍고 날랜 원숭이들은 사람보다 더 수월히 그 일을 해낸다. 그렇기에 태국의 코코넛 농장에서는 원숭이 학교를 세워 일할 원숭이들을 훈련한다. 냄새를 잘 맡는 동물들을 이용해 땅속의 지뢰나 버섯을 찾아내고, 물속을 자유롭게 헤엄치는 돌고래와 협력해 물고기의 위치를 알아낸다.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각종 부산물을 만드는 것까지 ‘일’의 범주에 포함한다면 일하는 동물의 범주는 더욱 넓어진다. 고대 로마인은 대왕키조개에게서 실을 채취해 금색 옷을 지었고, 고대 페니키아인은 뿔고둥에게서 염료를 뽑아내 천을 보라색으로 물들였다. 현대에는 사향고양이의 똥에서 고급 커피를 얻고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든다. 이처럼 인간은 다양한 분야에서 동물들의 도움을 받아왔다.

인간과 동물이 맺는 관계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한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어떤 일자리는 사라지기도 하지만,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기도 한다. 매사냥은 동아시아부터 유럽까지 전 세계에 널리 퍼졌던,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전통이다. 그러나 총기와 탐색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인간은 더 이상 사냥에 매를 투입하지 않는다. 이제 대부분의 지역에서 매사냥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전통이 되었다. 그러나 아랍에서는 사냥매가 여전히 부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어 호화스러운 매 전문 병원이 생겼으며, 정찰 드론을 제거하기 위해 독수리들을 훈련하기 시작한 나라도 있다. 이 책에는 한때 있었지만 사라진 일, 지금도 있는 일, 새롭게 생겨난 일이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에 실린 일하는 동물들의 이야기는 신기하고 흥미롭지만 때때로 불편하다. 이제 많은 ‘동물의 직업’은 동물의 자유와 생존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비판받는다. 옛날에는 당연하게 여겨졌던 일이 사회적 인식이 변하고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이다. 정원의 해충을 잡기 위한 오리 대여 서비스는 오리의 습성을 무시하며 진행되고, 어떤 동물은 마약 운반 같은 불법적인 일에 강제로 동원된다. 붉은색 천연 염료를 얻기 위해서는 수백만 마리의 연지벌레를 죽여야 하고, 스펀지로 쓰인 몇몇 종의 해면은 무분별한 남획으로 멸종 위기에 처했다.

동물을 이용하는 산업을 둘러싸고 이익 집단과 동물 보호 단체의 의견이 충돌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런 문제들을 깊게 파고들지는 않지만 외면하지도 않는다. “앞으로 우리가 살펴볼 주제에는 부분적으로 복잡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런 문제들까지 완벽하게 다룰 수 없음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라고 양해를 구하면서도 동물의 활동이 어떤 지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는지 짚으며 판단을 독자의 몫으로 남겨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