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작 76편 포함, 공초 오상순의 작품 146편 총망라
상태바
발굴작 76편 포함, 공초 오상순의 작품 146편 총망라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2.06.1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초 오상순 전집 | 오상순 지음 | 이은지 엮음 | 소명출판 | 717쪽

 

시 「아시아의 마지막 밤 풍경」, 「방랑의 마음」으로 널리 알려진 시인 공초 오상순(1894~1963)의 전집이다. 이전까지의 오상순 작품집들이 시 작품들 위주로 구성되고 산문 등은 일부 주요 작품만 수록했다면, 이번 전집은 시 작품뿐만 아니라 오상순이 쓴 수필, 평론, 서간, 오상순이 참여한 설문, 좌담, 인터뷰 등, 현재까지 발굴된 모든 유형의 오상순 관련 자료를 정리했다. 수록된 글 수는 시 95편, 산문 및 기타 자료 51편으로 도합 146편이다. 이는 이전까지 가장 많은 수의 작품을 수록했던 1983년 작품집과 비교했을 때 시 30편, 산문 및 기타 자료 46편이 추가된 것이다.

이번 전집에서 새롭게 수록하는 작품들은 저마다 오상순의 다양한 면모를 엿보게 하여 아주 흥미롭다. 예를 들어 시 「고기 먹은 고양이」는, 대개 추상적인 내용과 비장한 분위기를 담는 오상순의 여타 작품들과 달리, 화자가 어린 시절에 저지른 귀여운 사건 하나를 다루는 작품이다. 시 「시험 전날 밤」에는 아버지의 사랑을 느끼는 학생의 심정이 드러나 있으며, 시 「사월 팔일」, 산문 「〈성극의 밤〉을 보냄」에서는 불교 성극(聖劇)에 대한 오상순의 지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산문 「고월(古月) 이장희(李章熙) 군―자결 칠주년기(七周年忌)를 제(際)하여」는 「고월과 고양이」와 더불어 시인 이장희를 추모하는 장문의 글로, 오상순과 이장희의 관계를 탐구해 볼 만한 근거가 된다.

                공초 오상순

한편으로 이번 전집은 지금까지 잘못 알려졌던 오상순 텍스트의 오류를 다수 바로잡았다는 데에도 큰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오상순의 대표작 「방랑의 마음」은 흔히 「방랑의 마음·1」과 「방랑의 마음·2」 두 편으로 이루어졌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 이들은 본래 1935년 8월 『조선문단』에 하나의 작품으로 발표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방랑의 마음·1」에 해당하는 앞부분은 1923년 1월 『동명』에 이미 발표되었던 것이기도 하다.

시 작품 속의 구절도 이번 전집에서 바로잡은 것이 많다. 예를 들어 「방랑의 마음·2」에 해당하는 뒷부분에는 “나그네의 마음/오― 영원한 방랑에의/나그네의 마음”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구절은 『조선문단』에 발표될 당시에는 본래 “나그네의 마음―/오― 영원한 허무에의/나그네의 마음―”이었다. 이처럼 이번 전집은 오상순 작품들의 발표 당시 원문을 현전하는 한 모두 확인하여, 후대에 잘못 알려진 많은 부분들을 바로잡고 발표 당시의 작품 내용을 정확하게 복원하고자 했다.

 

이번 전집은 제1부 시편, 제2부 산문편, 제3부 해제로 이루어져 있다. 책 말미에서는 면밀한 자료 수집을 통해 보완된 작가연보 및 작품연보, 그리고 시 작품들의 발표 당시 원문 이미지를 그대로 수록한 ‘시 작품 영인자료’편도 확인할 수 있다.

오상순 시인은 근대문학이 싹트던 1920년대 대표적인 동인지 문인이었을 뿐 아니라, 예술가들이 모여들어 활발하게 교류하던 1950년대 서울 명동 ‘다방 시대’의 주역이기도 했다. 특유의 광대하면서도 관념적인 작품세계, 하루 종일 담배를 피우며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등의 기행(奇行), 수많은 동료와 제자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늘 만나는 사람들을 반겼던 따뜻한 성품으로, 오늘날까지도 문학사에서 선명하게 기억되고 있다.

이번 전집을 통해 소개되는 다양한 오상순 자료들은, 이러한 익히 알려진 모습뿐만 아니라 더욱 입체적이고 새로운 오상순의 모습을 발견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