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국립과학기술도서관, OA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공개
상태바
독일국립과학기술도서관, OA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공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06.04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학술동향]

 

     TIB – Leibniz Information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 Technische Informationsbibliothek (TIB)

독일 국립과학기술도서관(TIB: Technische Informationsbibliothek - German National Library of Science and Technology, Leibniz Information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and University Library of Hannover)은 오픈액세스(OA)의 효과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독일 연방교육연구부를 대표해서 TIB가 수행한 것으로 2010년부터 2021년에 이루어진 실증연구에 대한 문헌리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지난 10년 동안 OA에 대해 희망과 동시에 우려를 표하는 많은 실증연구들이 발표되었다. 이번 조사에서도 OA가 학술출판물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통해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이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연구문헌 선정 및 분석

문헌리뷰를 수행하기 위해 TIB는 OA의 다양한 효과를 실증적으로 조사한 총 318개의 학술연구를 규명했다. 이 중 특히 체계적인 비교를 위해 적합하다고 판단된 61개 연구를 선정하여 이를 철저히 분석하고 다양한 결과를 자세히 비교했다.

 
▶ 연구결과 OA의 7가지 중요한 측면과 연관된 효과

1. 과학계의 관심(Attention in the scientific community)

2. 과학 출판물의 품질(Quality of scientific publications)

3. 지식 이전(Knowledge transfer)

4. 출판 시스템의 생산성(Productivity of the publishing system)

5. 출판물의 사용(Use of publications)

6. 과학 시스템의 불평등(Inequality in the science system)

7. 출판 시스템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Economic impact on the publishing system)

 

▶ OA 영향에 대한 연구 현황

61개의 연구문헌들을 분석한 결과, OA로 인해 문헌 사용이 증가했으며, 전공분야 및 지리적으로 독자층이 더 다양해졌고, 전통적으로 출판된 연구 결과물보다 지식 전달에 더 큰 기여를 했으며, 출판 프로세스도 더 짧다는 장점이 확인됐다. 또한 OA 출판물은 품질이 떨어지고 인쇄판의 판매에 불이익을 초래할 것이라는 많은 부정적 우려가 해소됐다.

연구결과 나타난 단 하나의 부정적 영향은 OA 출판을 위해 지불하는 APC(논문처리비용)가 발생하는 경우 세계의 일부 소득 수준이 낮은 지역이나 기관의 자금이 부족한 경우 OA 출판이 권장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는 OA 그 자체가 아니라 OA 출판물의 자금 조달을 위한 특정 비즈니스 모델의 영향이었다.


▶  TIB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 과학 시스템의 불평등에 대한 APC의 부정적인 영향은 과학 출판물 사용의 다양성에 대한 OA의 긍정적 영향과 어떻게 관련이 되는가?

- OA가 연구자의 경력경로(career path)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누가 OA로부터 어느 정도 이익을 얻는가?

- 그 혜택이 균등하게 배분되는가?

TIB의 출판서비스 책임자 Marco Tullney는 이번의 OA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독일의 연구기관들이 OA로의 광범위한 변환을 달성하려는 목표가 올바른 접근방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OA 확대, 연구격차 해소, 추가적인 연구 추진,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함으로써 불평등에 대한 APC의 부정적 영향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TIB의 이번 연구는 OA에 대한 실증연구 문헌을 리뷰한 결과로 OA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OA의 효과를 다시 검증할 수 있었으며, 일부 부정적인 우려도 해소시킬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줬다. 그러나 OA의 부정적 영향으로 경제적 격차로 인한 불평등을 다시 생각해 보게 했다. 또한 OA의 혜택이 균등하게 이루어지는가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하여 OA의 양적인 성장 이외에 다양한 측면에서 OA의 효과를 검토할 수 있게 했다.


☞ 출처: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 원문: “What are the benefits of open access? TIB study confirms advantages and dispels reservations”(TIB, APR 27,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