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10년간 대학교 최우등 졸업자 두 배 증가
상태바
영국, 10년간 대학교 최우등 졸업자 두 배 증가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06.04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고등교육]

 

                                             Graduates in cap and gown_ GETTY IMAGES

▶ 잉글랜드 대학교 규제기관인 학생청(Office for Students, OfS)에 따르면, 2020년 잉글랜드 대학교 졸업자의 약 36%, 그리고 2021년 졸업자의 약 38%가 1등급 학위(first-class degree)를 취득하였다*. 이는 2011년에 16% 미만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십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학생청의 이러한 분석결과는 2020년 이후 처음으로 발표된 것이다. 이에 대해 수잔 랩워쓰(Susan Lapworth) 임시 학생청장은 코로나19 펜데믹이 지난 한 세기 간 고등교육계에 고착화된 학점 부풀리기(grade inflation)의 구실이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 영국의 대학교는 학사과정 학위체계로 총 5 등급체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 학생이 학위과정에서 거둔 학업성취도를 일원화된 점수체계로 환산하여 그 수준에 따라 차등 학사학위를 부여한다. 이는 한국의 대학교가 사용하는 학점평균(GPA)에 해당하는 것으로 최우등 학위에 해당하는 1등급(First-Class Honours, 70% 이상)부터 상위 2등급(Upper Second-Class Honours, 60-70%), 하위 2등급(Lower Second-Class Honours, 50-60%), 3등급(Third-Class Honours, 40-50%), 그리고 최하위 보통등급(Ordinary Degree, 3등급 취득에 근소하게 미달된 경우 학사학위만 수여)이 있다.

▶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대학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할 때,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호하는 ‘무(無)불리(no detriment)’ 정책을 도입하였다. 예를 들어, 학생평가에 전년도의 평균 학점을 기준점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학생 대표단체인 전국학생연맹(National Union of Students, NUS)의 힐러리 제비-아바비오(Hillary Gyebi-Ababio) 부총학생회장은 해당 정책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서 학생의 발전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대학이 이해하고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비-아바비오 부총학생회장은 “대학은 열심히 노력해 왔고, 우수한 교원으로부터 더 나은 수준의 강의를 제공했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교육적 성취를 달성하고 있는 학생을 독려하는 방법으로 학점 부풀리기를 사용할 수는 없다.”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 한편, 학생청에 따르면 2021년 1등급 졸업 학위의 약 60%는 원인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다. 학생청장은 “1등급 학위 비율의 증가를 야기한 이유는 개선된 교수와 학습 등 다양하다. 그러나 설명되지 않는 1등급 학위의 지속적인 증가는 학생청의 규제에 대한 우려를 계속해서 낳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학생청은 이 문제를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에 대해 미쉘 도널란(Michelle Donelan) 교육부 대학부처장은 대학들이 코로나19 이전의 학점체계로 복귀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정당성 없는 1등급 학위 비율의 증가는 영국 학위의 가치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도널란 대학부처장은 “1등급 학위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은 고등교육기관에 대해 학생청이 이의를 제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영국 대학교 부총장 단체인 ‘영국대학협회(Universities UK)’의 스티브 웨스트(Steve West) 회장은 대학이 학위 등급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 중이며, 이미 학위분류체계(degree classification system) 및 최종 학점 산출방법을 조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웨스트 회장은 “학생청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으로 입학한 학생들, 통상적으로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의 학생들이 1등급 학위를 취득할 수 없다는 가정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국가별 교육동향
☞ 원문: "First-class degrees more than double in a decade" (BBC News, May 12,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