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ER, 출판사와 OA 협상시의 4가지 권고사항 발표
상태바
LIBER, 출판사와 OA 협상시의 4가지 권고사항 발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05.22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학술동향]

 

유럽연구도서관협회(LIBER: Ligue des Bibliothèques Européennes de Recherche – Association of European Research Libraries)는 연구도서관이 출판사와 오픈액세스에 대해 협상할 때 꼭 필요한 4가지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출판사와의 OA 협상을 전략에 최초로 도입한 유럽 전역의 많은 국가에서 출판 즉시 OA로 제공되는 연구결과물은 50% 이상에 달한다. 현재 75%의 OA 제공 정도를 보이고 있는 영국은 최근 Elsevier와 획기적인 전환계약을 체결했으며, 다이아몬드 OA 저널을 지원하는 OA 커뮤니티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 네덜란드는 전환계약과 그린 OA를 결합한 포괄적인 전략 덕분에 공공기금으로 수행한 연구에 대한 100% 자유로운 접근이라는 목표 달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이루어진 놀라운 발전은 여러 가지의 OA 방식을 통합하는 OA 전략의 잠재력을 보여주며, 모든 방식이 함께 학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open”을 기본(default)으로 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출판사와의 OA 협상을 위한 LIBER의 긴급 권고사항은 도서관의 OA 전략을 강화하고 통합하기 위한 4가지 우선 순위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각 권고안에서는 권고안을 즉시 실행에 옮기기 위한 조치들을 제안하고 있으며, LIBER 회원 도서관 및 파트너들의 모범 사례를 보여주는 추가 정보원을 링크로 제공하고 있다. 

 

1. 공정한 조건 하에서 100% OA가 아니면 계약하지 않음

LIBER의 많은 회원 연구도서관들은 출판사와의 OA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하이브리드 OA 출판을 위해 저자가 지불하는 비용에서 얻는 수익 흐름을 억제하고, 지불 장벽을 확산시키는 대신 OA 출판을 지원하기 위해 구독료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추가 비용 없이 해당 기관 연구 논문의 100%에 대한 OA 출판권한을 확보하고 전체 비용을 절감하며 동료심사 원고에 대한 저자 권리를 유지한다. 이를 새로운 벤치마크로 삼아 어떤 도서관도 출판사에 더 적은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2. OA 출판 서비스에 대한 가격책정은 공정하고 투명해야 함

출판사와의 계약에 있어 비공개 조항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보다 투명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첫 단계이다. OA 출판 서비스에 대한 비용은 투명하고 비교가능해야 한다.


3. 공개 출판 장소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함

대형 출판사와의 OA 협상은 기관의 성과와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필수적일 수 있다. 개방형 학술 출판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육성한다는 것은 모든 학문 분야의 다양한 학술 출판사와 협상하고, 다양한 출판 장소와 서비스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서관은 즉각적인 재정 및 OA 산출 목표뿐만 아니라 저자를 위해 다양한 개방형 출판기회를 가능하게 하겠다는 약속을 기반으로 포괄적 전략을 정의함으로써 개방형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다.


4. 전환 프로세스에 이해관계자 참여

연구에 있어 오픈사이언스 관행을 가능하게 하는 완전한 오픈 패러다임을 실천하는 것은 많은 수준에서의 조정과 적응을 요구한다. 특히 기관이 어떻게 기금지원을 하고 어떻게 학술 및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투자를 하는지에 있어 조정과 적응이 요구된다. 오픈사이언스 목표를 지원하는 데이터 및 가치기반 전략 개발에 연구관리자, 대학지도부, 연구위원회, 기금지원기관, 연구부처 등과 같은 주요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은 도서관을 주요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메김하며, 기관 내에서 연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관리하는 데 있어 도서관의 중심적 역할을 확보할 수 있다.

오픈액세스에 있어 전환계약이 증가하면서 도서관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여러 다양한 OA 방식을 통합한 OA 전략의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IBER는 도서관이 출판사와 OA를 위한 협의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권고사항 4가지를 제시한다.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은 OA를 위한 협의시 무엇보다 공정한 조건과 투명한 가격책정 내용, 보다 다양한 출판생태계에 대한 고민, 학술커뮤니케이션에 관여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논의를 거쳐 도서관이 어느 때보다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출처: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 원문: “Four Urgent Recommendations for Open Access Negotiations with Publishers” (LIBER, APR 01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