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 20주년 오픈 액세스 권고사항 공개
상태바
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 20주년 오픈 액세스 권고사항 공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2.04.30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학술동향]

 

부다페스트 오픈액세스 이니셔티브(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 BOAI)는 20주년을 맞아 오픈액세스에 대한 새로운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부다페스트 오픈액세스 이니셔티브(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 BOAI)는 모든 학문 분야에서 학술 논문이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성명으로 OSI(Open Society Institute)의 지원 하에 2001년 12월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된 소규모 모임에서 시작됐다.

글로벌 연구 그룹들은 지식 공유에 있어 더 큰 형평성과 포괄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하에서 BOAI 운영위원회는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존의 원칙과 현재 상황, 전 세계 모든 학문 분야 및 지역의 동료들로부터 받은 의견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2021년 9월에 BOAI는 글로벌 OA 커뮤니티에 12가지 질문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 질문에 대한 이메일 응답을 수집하는 것 외에도 이해관계자 그룹 및 지역 커뮤니티와의 비대면 미팅(zoom)을 주최하여 의견을 받았다.

BOAI는 2002년 이래 성명서에 명시된 OA 원칙에 계속 전념하고 있다. 그 동안 OA의 역사는 OA 문헌의 전반적인 볼륨 증가, OA로 처음부터 출판되는 연구의 증가, OA 리포지토리 수의 증가, 새로운 OA 저널 수의 증가, OA 저널로 전환하는 비OA 저널 수의 증가, OA 프리프린트 사용 및 허용 증가와 같이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 또한 기금지원기관 및 대학의 새로운 OA 정책의 활성화, OA 정책 구현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연구 평가 관행, 새로운 연구 인프라, 새로운 도구, 새로운 저널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동료심사 방법, 저자를 위한 새로운 OA 옵션, 새로운 옹호기관, 협력체 등도 나타났다.

발전과 동시에 오늘날 독점 인프라, 연구물 접근에 대한 상업적 통제, 연구평가 지표에 대한 상업적 통제, 저널기반 연구 지표, 저널 순위, 경제적 이유로 저자를 배제하는 저널 비즈니스 모델, 리포지토리 OA에 대한 엠바고, 출판사 독점권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이전보다 더 잘 알고 있다. OA에 대한 이해가 향상됨에 따라 오픈 인프라, 연구 접근 및 평가 지표에 대한 학문적 또는 비영리적 통제, 엠바고 없는 OA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 왜곡된 인센티브가 없는 평가 방법, 포괄적인 저널 비즈니스 모델, 연구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 등을 선호하게 됐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BOAI는 OA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더 많은 목적을 위한 수단임을 분명히 했다. OA는 무엇보다도 연구의 형평성, 품질, 유용성,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단이라는 점이 더욱 확실하게 했다. BOAI에서 공개한 4가지 상위 수준에서의 권고사항은 이러한 목적을 향해 발전해 나가는 데 있어서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4가지 상위 수준의 권고사항〉

1. 오픈 인프라에서 OA 연구를 호스팅 할 것

오픈 커뮤니티 인프라에서 OA 텍스트, 데이터, 메타데이터, 코드 및 기타 디지털 연구 결과물을 호스팅하고 출판. 상업적 조직에 의한 향후 액세스 제한 또는 제어 위험을 최소화하는 인프라를 사용. 오픈 인프라가 아직 현재 요구사항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이를 더 개발할 것.

2. 인센티브 개선을 위해 연구 평가와 보상을 개혁할 것

기금지원 결정과 대학 채용, 승진, 정년 보장 등을 위한 연구 평가 관행을 조정. OA를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OA에 대한 긍정적인 새로운 인센티브를 만들 것.

3. 경제적 이유로 저자를 배제하지 않는 포괄적인 출판 및 배포 채널을 선호할 것

OA 리포지토리와 APC(논문처리비용)가 없는 저널("그린" 및 "다이아몬드" OA)을 최대한 활용할 것.

4. OA 연구를 출판하기 위해 돈을 소비할 때 OA가 수단이라는 점을 기억할 것

학술주도 및 비영리 조직이 통제하는 세계 모든 지역에 이익이 되는 모델을 선호. 이러한 목표와 충돌하는 모델과 상업적인 저널에 새로운 OA 문헌을 집중시키는 것을 피하고, read-and-publish 계약에서 벗어날 것.

부다페스트 OA 선언으로 시작된 OA 운동은 20년이 지나면서 OA 저널 및 리포지토리의 확대와 새로운 출판 모델의 발전, 정책 개발, 협력체 생성 등 전 세계적으로 OA의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동시에 상업적 출판사의 통제, 엠바고, 출판사 독점권 등의 문제점도 나타나게 됐다. 이번에 BOAI가 공개한 권고사항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듯이 OA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연구결과물에 대한 더 큰 형평성과 포괄성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임을 다시 한번 명심해야 할 것이다.

 

☞ 출처: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 원문: “THE 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 20TH ANNIVERSARY RECOMMENDATIONS” (BOAI, March 15,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