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열두 가지 최신 이론
상태바
고고학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열두 가지 최신 이론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1.17 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고학이론 껍질 깨기 | 에이드리언 프랫첼리스 지음 | 유용욱 옮김 | 사회평론아카데미 | 332쪽

 

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신진화론, 탈식민주의, 현상학에서부터 최근 뜨겁게 논의 중인 페미니즘, 퀴어이론까지 고고학에 필요한 이론 열두 가지를 쉽고 재미나게 소개한 고고학 입문서이다. 현학적이고 난해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이론서들과 달리, 어렵고 딱딱하게 여겨져 온 이론의 겉껍질을 깨고 그 안의 내용물을 위트 있게 들려준다. 특히 각각의 이론을 고고학 현장에 적용한 최근의 연구 사례를 상세히 들려주며, 본문 곳곳에는 저자가 직접 그려 넣은 삽화들을 배치해 독자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기존 고고학이론의 한계는 이론을 실제 고고학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와 맞닿아 있다. 지금까지의 이론 관련 도서나 자료는 대부분 서양이나 다른 나라의 사례를 있는 그대로 소개하는 데 그쳐, 독자들이 그 맥락을 파악할 수 없거나 뜬금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과거 이론서의 한계를 극복한 이 책은 열두 가지 개별 이론을 실제 고고학 연구에 적용한 흥미로운 사례들을 들려줌으로써, 이론을 ‘잘 써먹는 방법’을 안내한다.

예를 들어, 13장 「물질성과 사물이론」에서는 물질성에서 영감을 얻은 고고학 사례가 소개된다. 바로 라파누이(이스터섬)의 유명한 얼굴 모양 석상인 모아이를 해석학적으로 연구한 사례다. 기존 연구들이 모아이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어떤 집단이 만들었고 그 집단은 어떻게 몰락했는가에 집중했다면, 고고학자인 수 해밀턴(Sue Hamilton)은 모아이의 물질성에 주목하였다. 흑요석과 산호로 만들어진 모아이의 눈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지, 채석장의 벽에는 왜 눈을 조각한 흔적이 남아 있는지, 모아이의 받침돌인 ‘아후’는 왜 바다를 등지고 있는지 등을 탐구함으로써, 라파누이에 살던 과거 사람들이 과연 어떠한 관념과 사유를 함축해서 모아이로 형상화한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이처럼 각 이론을 고고학에서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친절하게 설명하는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이론과 실제가 어떻게 만나는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해 주는 훌륭한 안내서이다.

총 1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도입 성격인 1장 「이론은 어떻게 작동하는가」는 초창기 고고학에서 현대 고고학에 도달하기까지 고고학의 사조들이 어떠한 변화를 겪어 왔는지에 대한 역사를 개괄한다. 2장부터 13장은 각각의 이론을 장마다 하나씩 다루는데, 해당 이론의 정의와 역사, 고고학과 해당 이론의 관계와 이론을 적용하는 방법, 나아가 실제 고고학 현장의 연구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각 장의 말미에는 풍부한 논의를 이끄는 〈토론거리〉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원하는 독자를 위한 〈더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14장 「다음에 터질 대박, 아니면 여기서 어디로 갈 건가?」에는 미래의 고고학이론에 대한 저자의 신랄하면서도 발랄한 전망이 담겨 있으며, 15장 「포-모를 말하시나용? 포스트모던한 용어들의 대충 정리」에는 주요 개념어가 간략하게 소개돼 있다.

「현재 한국 고고학에서 이론의 위치, 또는 옮긴이 후기를 대신하는 글」에서 옮긴이는 개념어의 남발과 쓸데없이 난해한 표현 구사로 “자신의 몽매함”을 감추는 한국 고고학계의 학위 논문들에 냉소를 보내는 한편, 한국의 고고학이론을 고스톱판의 ‘비광’으로 비유하면서 이론을 왜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참신한 설득을 시도한다.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옮긴이의 상세한 주석이다. ‘옮긴이 주’는 본문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용어들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고고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이 책을 편안하게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