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술 플랫폼 ‘미래기술마당’(ETechS) 개편…AI가 공공기술 추천해준다
상태바
공공기술 플랫폼 ‘미래기술마당’(ETechS) 개편…AI가 공공기술 추천해준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2.01.07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기술 거래플랫폼, 미래기술마당(ETechS) 수요자 맞춤형으로 재탄생
- 국내 모든 공공기술(특허) 정보(11만여 건)를 한 곳에

 

                                                  미래기술마당(ETechS) 메인 페이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공공기술 이전·거래 플랫폼인 미래기술마당(ETechS)의 공공기술 데이터베이스를 대폭 확대하고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새롭게 개편하여 1월 5일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 Etechs: Emerging Technology Showcase(누리집 주소: http://www.rnd.compa.re.kr) 

【 미래기술마당(ETechS) 개편배경 】

미래기술마당(ETechS)은 대학·출연(연) 등이 보유한 사업화 유망기술과 기업이 도입하길 희망하는 수요기술 정보를 제공하여 공공기술 사업화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2014년부터 운영해왔다.

사업화 유망기술마다 기술소개서(SMK*)를 탑재하여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해왔으나, 직접 공공기술을 발굴하다보니 등록된 공공기술의 수(8천여 건)가 충분치 못했으며, 단순히, 단일 키워드 입력을 통해서만 기술 검색이 가능하여, 기업이 원하는 기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 고도화의 필요성이 지속 제기되었다.
* SMK: Sales Material Kit / 기술의 특징·장점, 활용 분야, 주요 도면·사진 등의 정보 제공

 

【 미래기술마당(ETechS) 주요 개편내용 】 

1. 국내 모든 공공기술에 대한 일괄(One-stop) 검색시스템 구축

각종 정보 시스템(RIPIS, KIPRIS, NTIS 등)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연계하여 특허를 보유한 국내 모든 공공기술(11만여 건)에 대한 정보(기술개요, 특허 평가정보, 정부R&D 과제정보 등)를 제공한다.

2.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 제공

기업이 보유하거나 관심 있는 특허번호를 입력할 경우, 인공지능이 유사도를 평가하여 관련 공공기술을 추천해준다.

3. 유망 공공기술 / 수요기술 유통체계 고도화

2022년부터 민간 기술거래 기업이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해당 기술에 대한 기술소개서(SMK)를 제작하여 연 300건 이상의 공공기술을 플랫폼에 등록하고, 수요발굴지원단*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발굴하여 연 700건 이상의 수요기술을 플랫폼에 등록할 계획이다.
* 「수요대응형 기업애로해결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운영되는 기관으로 공공기술 수요가 있는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

4. 모바일 서비스 제공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기술을 검색·등록할 수 있도록 모바일 웹 환경을 구축했다.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미래기술마당(ETechS)을 통해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이전·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고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플랫폼의 활용률·편의성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