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신앙의 관계에 관한 세 가지 입장…갈등, 분리, 대화
상태바
과학과 신앙의 관계에 관한 세 가지 입장…갈등, 분리, 대화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12.1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학 시대의 신앙: 첨단과학 사회에서 신앙인이 고민해야 할 12가지 질문 | 존 호트 지음 | 장재호 옮김 | 두리반 | 303쪽

 

지난 수십 년간 서구 사회에서는 ‘과학과 종교’, ‘과학과 신학’의 대화가 활발히 진행되며 다양한 논의가 전개되어 왔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과학과 종교’의 관계가 대화보다는 아직 반목에 가깝다. 성서문자주의에 근간한 일부 기독교인들은 현대 과학의 성과를 부정하고, 과학적 회의론자들은 과학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며 종교적 가치를 외면한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 분야에서 깊은 통찰을 보여온 저자 존 호트는 이 책에서 12가지 종교적·사회적 주제에 대해 ‘갈등(기독교 신앙을 부정하는 과학적 회의론자들)’, ‘분리(과학과 신앙을 분리·구분해야 한다는 주장)’, ‘대화(과학과 신앙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주장)’의 입장을 각각 살펴보며 논의를 전개한다.

종교는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시도했던 중요한 방법이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그동안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인간이란 무엇인가? 사후 세계는 존재하는가? ‘선(goodness)’이란 무엇인가? 기적은 실제로 일어나는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종교적 관점에서 찾고 이해해왔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세상의 많은 현상들에 대해 과학이 답을 줄 수 있게 되자 이러한 문제에 대해 종교적 해답과 과학적 해답이 충돌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과학 시대에 우리는 어떠한 신앙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 이 책에서는 세 가지 입장에서 과학과 신앙의 관계를 기술한다. 첫째는 ‘갈등’의 입장이다. 자연과학과 신앙이 서로 배타적이라는 주장이다. 갈등 입장에는 양극단을 달리는 두 개의 주요 그룹이 있다. 첫 번째 그룹은 자연과학의 발전이 모든 종교적 주장들을 신뢰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믿는 과학적 회의론자들이다. 둘째 그룹은 빅뱅 우주론과 생물학적 진화와 같은 과학적 이론들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보수적 신앙인들이다. 이 책에서는 리처드 도킨스, 대니얼 데닛, 샘 해리스, 크리스토퍼 히친스 같은 과학적 방법과 발견들이 종교적 신앙과 신학을 쓸모없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과학적 무신론자들의 입장을 다룬다.

둘째는 ‘분리’의 입장이다. 과학과 신앙이 서로 다른 수준의 실재 또는 서로 다른 차원의 실재와 각각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다. 이 입장은 과학과 신학은 완벽히 다른 종류의 질문을 제기하기에, 서로 대립하기보다는 분리해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분리 입장은 자연과학의 주장과 신앙·신학의 주장 사이에 어떤 실제적 충돌도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신앙과 과학이 어떤 공통의 목적을 향해 경쟁하고 있지 않기에, 서로 충돌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셋째는 ‘대화’의 입장이다. 이 입장은 종교적 신앙과 자연과학이 세계를 다른 방식으로 이해한다고 보는 ‘분리’ 입장에 동의하지만, 동시에 신앙과 과학이 필연적으로 상호 소통한다고 여긴다. ‘대화’ 입장의 목적은 과학과 신앙이 각각의 정체성을 유지한 채, 공유하는 이해와 진리를 추구하며 서로 밀접히 관계를 맺는 것이다. 그렇기에 과학의 발견들이 신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여긴다. 즉, 과학적 발견들은 신 개념과 삶의 의미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했던 ‘종교’적 사고에 과학은 무엇으로 대답을 할까? 과학이 밝혀낸 사실에 종교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아직 과학으로도 명확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이 책은 과학 시대를 살아가는 크리스천이 한 번쯤 고민해본, 혹은 고민하고 있는 12가지 문제들에 대해 앞의 세 가지 입장에서 각각 기술한다.

* 신앙은 과학과 대립하는가?
* 과학은 인격적 신을 배제하는가?
* 신앙은 진화와 양립할 수 있는가?
* 기적은 실제로 일어나는가?
* 우주는 창조되었는가?
* 화학만으로 생명을 설명할 수 있는가?
* 과학은 지능을 설명할 수 있는가?
* 우리는 신 없이 선해질 수 있는가?
* 우리는 특별한 존재인가?
* 사후 세계는 존재하는가?
* 우주는 목적을 갖고 있는가?
* 외계인은 존재할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